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PREV 2012 Year NEXT           PREV 06 June NEXT

에코스케이프 2012년 Summer

정보
출간일
이매거진 가격 무료

기사리스트

한림로덱스(주)
유럽의 고풍스러운 석포장의 매력을 콘크리트로 재탄생시킨 A 시리즈 블록 출시2012년 한림로덱스(주)는 유럽 거리에서나 느낄 수 있었던 석포장의 여유로움을 콘크리트 소재를 통해 그대로 재현시킨 A 시리즈 블록 제품을 출시하였다. 이번에 출시된 A 시리즈 블록 제품은 기존 돌의 규격과 표면을 보다 디테일하게 연출하여 유럽의 클래식한 분위기와 여유로움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콘크리트가 갖고 있는 여러 장점들을 극대화시켜, 유연성 있는 가격 경쟁력과 용이한 시공성, 고품질의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구성하여 공원이나 광장, 주차장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한국 사찰의 수경관(5)
지당호안의 처리우리나라 사찰에 조영된 지당의 호안은 자연석을 사용해서 축석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백제시대에 만들어진 정림사지의 지당이나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인 미륵사지 지당의 경우에는 흙을 다져서 만든 호안이 나타나고 있어 고대에는 자연석을 사용하지 않은 호안조성기법도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연석을 사용하되 그것을 어떠한 방식으로 쌓아올렸는가도 관심의 대상이 된다. 불국사의 구품연지가 큰 돌을 자연스럽게 놓아서 만든 호안형식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려시대 이후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사찰의 지당은 대체적으로 자연석을 쌓기에 알맞게 다듬어 직각에 가깝게 쌓아올리는 첩석방식이 보편적인 축석기법이었다. 이것을 보면 지당의 축석방식도 시대에 따라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현재 우리나라 사찰에 남아있는 지당 가운데 원형을 가진 지당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원형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충분한 검토 없이 수리공사가 이루어지는 바람에 지당의 형식이나 규모가 달라진 사례가 많다. 특히 호안석축의 경우에는 변형의 정도가 심한데, 변형의 유형을 보면 석축에 사용한 재료를 바꾼 경우, 축석방식을 바꾼 경우, 석축 상부마감재를 바꾼 경우 등 매우 다양하다.더구나 오래된 못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어 문화재 보존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등사 원도방지의 경우가 그러한 예인데, 몇 년 전 약사전 마당을 넓히기 위하여 석단을 앞으로 내밀어 쌓으면서 못을 메워 아예 못의 존재를 훼멸하고 말았다. 이러한 문제는 선암사 일주문 옆 곡지의 경우에서도 발견되는 것으로 이 경우는 상·하지 2개로 된 못을 하나로 합하여 원형을 훼손시킨 사례이다. 이러한 사례들을 보면 지금까지 사찰에 조성된 못이 얼마나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는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쉽게 풀어쓰는 조경토양(11)
토양 내 농약에 의한 피해1) 제초제에 의한 피해나무에 대한 농약의 피해 중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제초제에 의한 피해이다. 제초제란 우리가 원하지 않는 식물들을 죽이는 화학물질로서 유용한 물질이지만, 우리가 원하는 나무들도 식물이므로 제초제에 의하여 피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비선택성 제초제는 모든 식물에 해를 주기 때문에 사용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비록 선택성 제초제라 하여도 사용법을 올바로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나무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제초제에 의한 수목의 피해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제초제의 종류이며, 그밖에도 처리 농도, 처리 시기, 나무의 종류, 온도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그 피해정도가 결정된다. 제초제에 의한 피해는 잎이나 가지 등에 제초제가 직접 묻어서 나타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토양에 살포한 제초제가 뿌리를 통하여 흡수, 이행되어 나무의 생장에 피해를 입힌다.제초제는 주로 식물호르몬이 주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이중에서 옥신 계통(auxins)을 이용하여 만드는데, 아주 적은 농도로 사용할 때에는 발근을 촉진하고 식물 생장에 도움이 되지만, 높은 농도로 살포하면 제초제가 된다. 2�,4-D와 2,4,5-T가 이 계열의 제초제로서 구조 및 성상, 작용 기작이 옥신과 매우 비슷하다.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디캄바(Dicamba, 상품명: 반벨)는 호르몬형 침투이행성의 선택성 제초제로서 화본과 식물(벼, 보리, 잔디 등)은 저항성이 강하나, 소나무나 광엽 잡초 특히 콩과 식물(칡, 아까시나무, 콩 등)은 매우 쉽게 고사된다. 디캄바는 광엽흡수제로 식물의 잎이나 줄기 등 살아 있는 조직에 묻으면 식물체 속으로 침투, 이행되고, 토양에 살포한 약제는 토양수분에 용해, 이동하여 식물의 뿌리로 흡수된다. 한번 식물체 속으로 침투하면 내부의 모든 기관으로 이행하며 식물체의 생리작용 계통을 교란시켜 광합성작용 및 생장을 방해하여 식물체를 고사시킨다.근래에 아파트나 공원주변의 소나무나 관상수의 고사피해가 급증하고 있는데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아파트나 공원주변의 잔디밭에 잡초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 제초제 디캄바 성분이 토양에 남아있으며(잔류기간 14일), 강우나 살수에 의해 용해되어 주변 소나무나 관상수에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디캄바를 이용한 제초작업을 할 때에는 반드시 적정량을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고 남은 병은 현장에서 모두 회수하여 별도로 폐기해야 한다.
여름철 수목관리
Summer복토 및 심식 수목정비식재 전 대상목이 경사지에서 자라고 있거나 누워서 자라고 있는 경우, 뿌리분을 원래 지면 높이와 뿌리분포 모양에 알맞게 제작을 한다.식재 장소에 세워 심거나, 비스듬하게 만들어진 분 모양을 무시하고 지면을 편평하게 식재하면 한쪽은 깊이 묻히게 되어 결국 심식과 같게 되어버린다. 심식된 쪽의 뿌리는 뿌리호흡이 불량해지고 생장이 좋지 못하게 되며, 또한 뿌리목의 부패를 동반하게 되고 깊게 묻힌 방향의 가지가 고사하므로 수형이 나빠진다. 깊게 묻히는 쪽은 우드칩, 자갈 등 통기성이 좋은 재료를 멀칭하거나 자연지형이 맞는 곳이 있다면 경사지도록 같은 방향으로 식재하도록 한다. 복토는 식재 후 추가 공사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많이 발생한다. 교목 주변으로 잔디·초화류·관목류를 식재하면서 토양을 돋우게 되어 복토가 되는 경우가 있고, 주변 환경 변화로 도로를 내면서 지면 높이를 맞추기 위해 복토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식재한 후 포장공사를 하거나 복토 및 답압을 하면 뿌리호흡을 불량하게 하여 뿌리생장에 좋지 못하다. 복토된 토양은 뿌리분의 윗부분이 나올 때까지 제거하고 주변의 지면 높이까지 우드칩과 같은 통기성이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멀칭작업을 실시한다.
나스터튬
Nastertium지난달 처갓집 식구들과 아산에 있는 식물원에 다녀왔다. 그곳의 향기정원에서는 허브들이 우리에게 향기를 선물해 주었다. 이제는 아내도 준전문가가 다 되어 웬만한 허브 식물들의 이름과 향기를 알고 있어 예전처럼 이것저것 묻는 일이 없어졌다. 그런 아내가 유독 좋아하는 허브가 있다. 바로 고추냉이처럼 쌉싸래하고 매운 맛이 나는 나스터튬이다. 허브라고 하면 향기나는 식물을 많이 떠올리게 되는데, 이번 호에 소개할 허브는 향기가 없는 나스터튬이다.나스터튬은 한련화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 팬지, 비올라, 금잔화 등과 함께 식용화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또한 왕성한 번식력과 단색의 아름다움을 보여줘 봄철에 화단에 많이 식재되는 식물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보는 것으로만 그칠 뿐, 식용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게 생각하는 식물이다. 여름철 허브농장에서 50℃가 넘는 비닐하우스에서 일을 하다보면 기운도 없고 입맛도 없어 전신이 축 처져 있을 때가 있는데,그러면 식당 아주머니께서 로즈마리를 넣은 고추장불고기를 해주시곤 했다. 쌈 채소로 상추나 깻잎이 아닌 나스터튬 꽃과 잎으로 싸서 먹기도 했는데, 아삭아삭한 식감과 고추를 넣은 듯 매콤한 맛이 나 식욕을 돋게 해준다.
외풀, 논둑외풀, 밭둑외풀, 미국외풀
Brittle Falsepimpernel, Procumbent False-pimpernel, Moist Bank Pimpernl외풀과명 _ 현삼과(Scrophulariaceae)학명 _ Lindernia crustacea (L.) F. Muell.자생지 _ 논, 논둑, 밭, 밭둑형태 _ 일년생 초본으로서 높이는 7~15㎝이고, 잔털이 다소 있으며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서 사방으로 퍼진다. 잎은 길이 1~2㎝, 너비 6~12㎜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난형·3각상 좁은 난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마주나고 잎자루가 짧으며 끝이 둔하다. 꽃은 연한 자주색으로 7~8월잎 가장자리에 1개씩 달려서 산방상이 된다. 소화경은 길이 1~2.5㎝로서 비스듬히 벌어지며 윗부분의 잎은 포 같다. 꽃받침은 길이 4~5㎜로서 능선이 있고 5개의 뾰족한 꽃받침 잎으로 갈라진다. 화관은 길이 1㎝로서 입술 모양이고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다. 삭과는 길이 4~5㎜로서 장타원형이며, 거의 전체가 꽃받침으로 싸여있다. 종자는 타원형으로 희미한 요점이 있으며, 염색체 수는 2n=42이다.
백량금
Coralberry, Spiceberry특성잎은 길이 7~12㎝, 너비 2~4㎝의 긴타원형으로 어긋나기로 달린다.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가장자리에 파상(波狀)의 톱니가 주름져 있다. 꽃은 지름 8㎜로 5갈래의 양성화이다. 6월에 꽃이 피는데 화서(花序)는 가지 또는 줄기 끝에 우산모양의 백색으로 달린다. 열매는 핵과로 구형이며, 지름 8~10㎜의 크기이다. 처음에는 녹색으로 달려 있다가 9~10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뿌리는 3~4개의 굵은 뿌리가 괴근(塊根)모양으로 생겼으며, 줄기는 단목으로 자라 위에서 가지를 낸다. 빨갛게 익은 열매는 이듬해 꽃이 피고 새 열매가 익을 때까지 1년 정도 달려 있는데, 녹색의 잎에서 아름다운 붉은 열매를 볼 수 있어 화분에 심어 관상용으로 즐길만한 나무이다.
Disney’ Osprey Ridge Golf course
디즈니 오스프리 릿지 골프 코스플로리다의 호수와 늪지대를 개발해 만든, 상상을 초월한 거대한 테마파크 왕국 월트디즈니월드(Walt Disney World)로 안내한다. 올랜도에 위치한 디즈니월드는 1971년 개장한 세계 최대 규모의 휴양형 테마파크로 면적이 자그마치 111.1㎢나 된다. 41개 어드벤처를 가지고 있는 매직 킹덤(Magic Kingdom)과 할리우드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MGM 스튜디오MGM Studio, 다양한 야생동식물을 만날 수 있는 애니멀 킹덤(Animal Kingdom), 미래의 세계와 월드 쇼케이스로 구성된 엡코트 센터(Epcot Center) 등 4개의 테마파크가 있다. 환상적인 2개의 워터파크(Typhoon Lagoon, Blizzard Beach),8개의 호텔(객실 수 약 16,425실)은 물론, 다양한 상가와 교육시설까지 갖추고 있으며 PGA 공인 골프코스 5개(Magnolia, Palm, Oak Trail, Lake Buena Vista, Osprey Ridge)가 위용을 더한다.
Fragmentary thought about the rooftop greening
신장(新疆_중국지명)의 죽데기 지붕 가옥 전쟁 전의 낡은 사진과 그림엽서에서 중국 동북부의 풍속을 소개하고 있는 것 중에 ‘흙덩이 가옥(土塊家屋)’이라는 설명문이 나올 때가 있다. 일본이 중국을 비하하는 듯한 표현이라 이 말 자체는 좋지 않으나, 실체를 실로 간결하게 나타낸 용어이기 때문에 다른 말로 옮기려고 하면 이상하게 과장되고는 한다. 흙덩이 가옥의 실물을 찍은 사진을 보면, 벽이나 지붕도 흙으로 만들어져 있는 건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죽데기 토담 가옥(土葺き土壁の家屋)’으로 번역 하는 것이 맞고, 이것은 단어가 아닌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흙덩이 가옥은 지붕에 풀이 밀생하고 있는 것이 많다. 이것은 북유럽의 소드하우스(Sod house, 뗏장집) 계통과는 달리, 유라시아 대륙의 내륙부에서 독자적으로 진화를 이룬 지붕녹화 공법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하며 은밀하게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연구라고 해도 이것으로 학술 논문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일종의 도락(道樂)이라 할 수 있다. 사진 중에는 풀이 전혀 자라지 않은 지붕의 사진도 있어 ‘강수량이 적은 지역에서는 초가지붕이 되지 않고, 단순히 이렇게 죽데기 지붕이 되어 가는 것이구나.’하며 막연히 이해하고 있었다. 소드하우스 계통은 기본적으로 한랭지에 분포하기 때문에 신장웨이우얼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와 같이 고온건조한 지역과는 무관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실제로 신장지역을 여행해 보니 지붕에 풀이 자라난 죽데기 가옥이 눈에 많이 띄었다.
폐도로 복원 사업(2): 폐도로의 관리절차 현황
서론폐도로는 현재 국유재산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리방법도 하급도로로 이관하는 절차가 대부분이다. 하급도로로의 이관은 국도, 고속국도에서 공통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중에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국도, 지방도 등으로 전환되어 관리되고 있다. 그러나 이관절차 시에 관리방법과 유지관리 등의 문제로 지자체와 이견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관절차가 규정화되어 있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 절차가 달라 국유재산의 관리에 어려움도 있다. 또한, 폐도의 매각과 교환은 흔하지 않은 경우지만 관리방법 중의 하나이다. 교환은 국가가 직접 공용 또는 공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 수용으로 손실보상을 하거나 협의 수용하여 대금을 지불하는 것이다. 그러나 매각과 교환은 현실적으로 자주 일어나지 않고 공공용으로의 사용가치가 있을 때만 가능한 경우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폐도로의 관리방법들을 검토하여 국유재산으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들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옥상녹화단상
강일 나들목 비점오염저감 생태습지 조성
사업명강일 나들목 생태습지 조성사업사업개요생태복원 1식(수목 2,731주, 씨드스프레이 5,500㎡)위 치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강일 나들목사업기간2011. 11. 17~2012. 1. 27면 적약 39,000㎡소요예산4억 2천9백만원(상수원보호지역 수질오염 예방을위해 환경부(한강유역한강청)의 지원으로 조성) 생활환경의 개선과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조성된 도로는 인간에게 편리함을 주고 경제적 발전에 기여하지만, 생활환경의 질을 저하시키고 자연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콘크리트나 아스콘으로 포장된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원(SS, 타이어 중금속 등)은 정화시설을 거치지 않고 수계로 유입될 경우 수변생태계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환경부 물환경관리 기본계획(2006)을 살펴보면 비점오염원이 전체 수질오염물질 배출 부하량의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한강수계의 경우 42%(2003)에서 70%(2015)까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비점오염원의 80% 이상은 도로를 포함한 대지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도로상에서 노면청소 외에는 별다른 저감대책이 시행되지 않고 있어, 상수원 보호구역의 비점오염대책에 대한 국정감사 지적을 받는 등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노면청소에 의한 비점오염원은 BOD 30%, SS 78% 저감효과는 있으나 우기 전 적기시행의 어려움과 동절기 노면청소 미 시행에 따른 한계가 있다.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해서는 장치형보다 비용 면에서 효율적인 자연형 시설의 확대설치가 예상되며, 이런 흐름에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비점오염원 저감기법 중의 하나는 LID(Low Impact Development)이다. LID기술은 자연의 기본적인 원칙(자연이 가지고 있는 집중화되지 않는 미시적 관리를 통해 공평한 분배를 이용하여 빗물을 관리)을 적용하는 혁신적인 강우 유출수 관리방법이다. 기존 강우 유출수 관리는 유출수의 신속한 배제·관리, 배수관망·배수구역 말단에 위치한 대규모의 값비싼 강우 유출수 처리시설에서 강우 유출수를 처리하지만, LID기술은 규모가 작고,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조경특성을 통하여 강우 유출수를 관리함을 목적으로 한다. LID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지역으로는 일반적으로 도시환경의 모든 부분(투수층, 지붕, 도로조경, 주차장, 보도 등)과 신도시 건설, 모든 개발사업장, 도시재생/재개발 등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고속도로에서 이러한 LID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지역은 노선주변 공한지, 나들목·분기점·톨게이트 주변 등의 녹지대가 있다. 도로상의 이러한 녹지대 설치의 목적은 도로의 선형적 특성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되며 대기오염정화, 경관개선, 생태수림대 등의 이용 외에는 환경적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 이번에 개량되어 조성된 강일 나들목 생태습지는 기존 나들목 녹지대의 경관적인 기능 외에 비점오염원 저감시설과 습지가 갖고 있는 고유능력인 생태적인 기능을 더하여 작용하도록 조성하였다.
Part 1. 잔디 총론: 잔디의 개념 및 특성
잔디의 정의 및 이용잔디(turfgrass, turf)란 여러해살이풀로 재생력이 강하고 식생교체가 일어나며, 조경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피복성 식물(ground cover)을 말한다. 잔디로 식생된 지표지역을 잔디밭(lawn, lawn ground)이라고 하며, 잔디나 잔디의 뿌리로 차 있는 토양표층이나, 이식 또는 증식의 목적으로 떼어낸 토양표층의 일부를 떼(sod)라고 한다.현재 지구상에는 약 600속 7,500종의 벼과식물이 있지만 이중 잔디로 이용 가능한 종은 30~40종이 있고 이중 실제로 잔디용으로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는 종은 20여 종(species)에 불과하다. 하지만 각 종마다 수십 개 이상의 품종(cultivar)들이 개발되어 있다. 잔디의 발달 역사잔디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46년부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50년대는 잔디과학의 혁명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기간의 주요 업적을 보면 ①개량형 잔디품종개발, ②잔디 잡초, 병해충용 농약 개발, ③잔디전용 비료 개발, ④깎기, 시비, 관수, 농약살포, 잔디갱신 등의 기계화 등을 들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미국 내의 잔디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 큰 원인이 될 것이다. 이어서 1960년부터는 잔디 관련 산업이 미국 내에서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오래전부터 들잔디가 산과 들에 많이 자생하던 곳을 이용하여 정원, 궁원, 그리고 산소 등을 조성하여 왔다. 하지만 잔디연구는 1960년대에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의 류달영 교수에 의하여 한국잔디의 종자파종 및 영양번식 등에 대한 연구로 시작되었다. 1�980년대의 국제대회의 국내 개최와 더불어 잔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1991년 한국골프장사업협회 산하에 잔디연구소가 안양골프장 내에 개설되어 현장감 있는 잔디연구를 실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린키퍼학교가 개설되어 잔디관리 전문가들을 매년 배출하고 있다. 이후 대학 및 기업 산하 잔디연구소가 많이 개설되어 잔디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잔디의 특성잔디는 다음의 몇 가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① 지표면을 덮을 수 있어야 함.잔디는 지표면을 완전히 덮었을 때 환경조절, 경관향상, 부상감소, 먼지감소 등 여러 가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지면피복속도가 빠른 잔디일수록 바람직한 잔디라고 할 수 있다.② 답압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잔디는 일반 지피식물과는 다르게 그 위에서 활동이 이뤄지기 때문에 답압에 대한 저항성이 강해야 한다. 한국잔디는 내답압성이 가장 강한 잔디이다.③ 다년생으로 여러 해 동안 생육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함.여름의 고온과 겨울의 저온을 극복하고 매년 잔디밭을 형성해야 한다. 그러므로 내한성, 내서성, 내건조성 등이 강해야 한다.④ 피해를 입은 후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야 함.골프나 축구 등과 같이 잔디면에 피해를 주는 경우 바로 회복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포복경이나 지하경이 있고, 생장속도가 빠른 잔디가 바람직한 잔디이다.
Part 1. 잔디 총론: 잔디의 종류 및 생육 특성
전 세계적인 잔디의 분포와 이용은 온도와 강우 패턴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한량·습윤(cool humid), 한랭·반건조(cool subhumid) 기후대에서는 한지형 잔디(Cool-season grass)가 주로 분포하며, 대표적인 한지형 잔디로는 블루그래스(bluegrasses), 훼스큐류(fescues), 라이그래스(ryegrasses), 벤트그래스(bentgrasses)가 있다. 온난·습윤(warm humid), 온난·반건조(warm subhumid) 기후대에서는 난지형 잔디(Warm-season grass)가 분포한다. 대표적인 난지형 잔디로는 한국잔디(zoysiagrass), 버뮤다그래스(bermudagrass), 세인트 어거스틴그래스(St. Augustinegrass), 바히아그래스(bahiagrass), 센티페드그래스(centipedegrass) 등이 있다. 한랭 기후대와 온난 기후대의 중간에 위치하는 전이기후대(transition zone)에서는 한지형 잔디, 난지형 잔디 모두 생육이 가능한데, 우리나라는 전이기후대에 속하여 한지형 잔디와 난지형 잔디가 고루 활용되고 있다.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잔디는 약 5,000종에 달하며, 이중에서 약 30종 정도가 식재용 잔디로 이용되고 있다. 이들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거나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종은 약 10여 종 정도다. 한지형 잔디의 경우 대부분의 초종이 활용되며, 난지형 잔디의 경우 한국잔디와 버뮤다그래스, 씨쇼어 파스팔룸(seashore paspalum)이 활용되고 있는데 한국잔디는 전국적으로 활용되나 버뮤다그래스와 씨쇼어 파스팔룸은 내한성이 약하여 제주 해안지역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Part 1. 잔디 총론: 잔디의 품질평가
Turfgrass Quality Evaluation잔디 품질평가의 방법“잔디 종류별 품질평가는 www.ntep.org 사이트를 현장 환경에 맞게 적절히 참고하라.”현재까지 가장 공인된 잔디품질평가로는 NTEP(National Turfgrass Evaluation Program)가 있는데, 이는 유망한 잔디품종들을 선택하여 미국 내 40여 개 지역과 캐나다의 6개 지역 등 기후환경이 서로 다른 여러 지역에서 각종 잔디(현재 17종)의 품질 항목을 평가하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평가항목은 전체적인 품질과 색깔, 밀도, 내병·내충성, 내서·내한·내건·내답압성이며, 매년 평가·분석되어 보고서가 작성되고 있다. 매 5년마다 종합보고서도 제출되고 있는데,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품질평가 사업은 미농무성의 벨츠빌연구센터(Beltsville Agricultural Research Center(BARC) in Beltsville, Maryland, USA)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공식 시험은 미국 내 각 대학에서 실시하고 현장 시험은 NTEP s�taff과 GCSAA(미국코스관리자협회), USGA(미국골프협회)의 협력 하에 여러 지역의 골프장에서 평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가하는 잔디품질 항목은 다음과 같다.· 많이 발생하는 병(달러스팟, 브라운패치 등)에 대한 내성이 있는가?· 건조 및 고온에 대한 내성이 있는가?· 잔디의 밀도는 타 품종에 비해 우수한가?· 색깔은 짙은 녹색인가? 생육 속도는 어떠한가?· 조성 속도는? 각종 병과 스트레스 장애 피해로부터의 회복력은?· 낮은 시비 수준과 관수, 농약의 사용에도 품질이 유지되는가?· 낮은 예고에도 생육 장애가 없이 품질이 유지되는가? 위의 항목을 세분하여 1~10점을 각 지역별 기간별(주로 월별)로 최소유의차검정(Least Significant Difference, LSD)으로 통계 분석하여 항목별 품질 성적을 발표하고 있다(표 1).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 종자회사는 물론이고 개별 소비자까지 잔디 품질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현장 기후환경에 알맞도록 지역 자료를 선택 적용해야 한다. 우리나라 중부지역은 미국의 중서부지역의 자료를, 제주도나 남부 해안지역은 대륙성과 해양성기후를 가진 지역의 품질평가 결과를 선택해야 한다. 우리나라 기후는 ‘8’번으로 표시된 전이지역(Transition Zone)의 온대기후대와 비슷하며, 지역으로는 KS(캔자스, Kansas), IL(일리노이, Illinois) 주를 많이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현재 NTEP에서는 세계 각 지역의 환경을 분석하여 그 지역에 적합한 잔디품종을 선택하는 유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이렇듯 공개된 잔디품질평가 자료를 참고함은 물론이고, 이제까지 기후환경이 다양한 우리나라에서에서는 지역별로 또는 프로젝트별로 잔디 품질평가 시험이 진행된 사례가 많았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잔디 품종선발을 시도하였다.
Part 2. 잔디 시공 및 관리: 공간의 종류와 용도를 고려한 잔디 초종 선정 방법
Selecting Turfgrass Typ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and Uses of the Space잔디는 생명체이고 미적, 기능적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지속적인 생육이 필요한 식물이다.사람들은 종종 장식품의 역할을 잘 감당하는 조경식물을 원하기도 하는데, 원하는 모습과 색이 변함없이 제공되어 언제나 만족스러운 장식품의 역할을 감당하는 생물을 욕심내곤 한다. 그런 면에서 선인장이 이와 같은 요구를 가장 잘 만족시키는 식물이 아닌가 생각한다.상당기간 물과 비료 없이도 살 수 있으며 누군가가 건드려서 망가트리려 하면 가시로 찔러서 자신을 보호하는 기특한 식물인 선인장은 매우 천천히 자랄 수밖에 없다. 물도 비료도 아주 조금만 필요로 하고 나쁜 환경에서도 잘 견디는 편이다. 반면 잔디는 푸르른 잎이 촘촘히 나서 땅바닥을 가려주고 마구 밟아도 가시로 찌르지 않으며 반겨주고 망가져도 빨리 회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빨리 자라지 않으면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없으나 너무 키가 크게 자라면 사람들이 자꾸 깎아야 하는 등 관리상에 번거로움을 주기도 한다. 그렇지만, 잔디는 산 사람뿐만 아니라 죽은 사람에게도 이불이 되어 흙이 떠내려가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도 한다. 이런 잔디는 천천히 자라면서 질긴 줄기로 흙을 붙잡아야 착한 잔디가 된다. 잔디는 생물이기에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너무 추우면 얼어 죽고 그늘이 지면 배고파 죽고 너무 마르면 말라 죽고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병에 걸려 죽는다. 따라서 잔디가 열악한 환경에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그런데 생물이 모든 면에서 우수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각각의 장점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경이란 인간이 필요한 자연의 모습과 기능을 인위적으로 만들지만 가장 자연스러우면서 기존의 환경 및 기후에도 잘 적응해야 좋은 작품이 된다. 조경식물들은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기능과 모습을 가지지만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하여야 하는 사명을 가진다. 그 중 잔디는 매우 열악한 환경을 견뎌내야 한다. 춥거나 더워도, 나무 그늘이 져도,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물이 고여도 견디어야 하는 동시에 사람들이 마구 밟고 망가트려도 견디며 빨리 회복하여야 한다. 그래서 어떤 조경식물이나 농작물보다 불쌍한 생물이다. 식물은 자기가 가진 특성과 적응력을 바탕으로 어려운 상황을 최대한 견디지만, 한계를 넘으면 죽게 된다. 그래서 전문가는 예상되는 환경과 용도를 신중하게 고려하여 잔디를 선정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고려하여야 할 점들을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본다면‘용도 및 관리 정도’와‘생육 환경’으로 볼 수 있다. 잔디는 용도에 따라 잔디가 가져야 할 특성이 매우 다를 수 있다. 매일 축구 경기를 하는 공간과 1년 중 사람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관상용 공간은 용도가 매우 다르다. 반면 생육환경은 대부분 이미 정해진 조건이고 사람이 바꿀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잔디가 가진 환경 적응성의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본 기고에서는 먼저 용도별 공간의 특성과 잔디 선정에 필요한 생물적 특성을 설명하고 잔디를 선정하는 원칙 및 순서와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Part 2. 잔디 시공 및 관리: 잔디 시공 방법
Turfgrass Establishment Methods새로운 잔디밭을 만들때 소규모 면적일 경우에는 잔디를 외부에서 들여와 그대로 심으면 되겠지만, 골프장과 같이 대규모 면적일 경우 잔디 씨앗으로 파종을 하거나 잔디 식물체의 일부를 잘라서 번식시켜야 한다. 이처럼 잔디를 번식시키는 방법에는 종자에 의한 번식과 영양체에 의한 번식으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잔디의 종류와 생장 특성에 따라 종자 번식이나 영양체 번식을 선택하게 된다. 19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소위 말해서 양잔디라 불리는 한지형 잔디는 주로 종자번식(파종)을 하고, 한국잔디류는 뗏장을 풀어헤쳐서 작게 자른 영양체 번식(식물체 번식)을 주로 행하여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중후반에 들어서면서 국내 골프장의 건설 붐과 더불어 잔디의 부족이 심해지고 종자의 발아처리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한국잔디류도 종자번식을 하게 되었다.잔디의 종자번식과 영양체 번식은 잔디의 종류나 생장 특성, 만들고자 하는 잔디밭의 용도나 여건, 기후적인 특성, 지형 등에 따라서 서로 달리 선택하며 2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여기에서는 잔디를 어떻게 시공하여 잔디밭을 만들어 나가며,􀀃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잔디의 시공방법에 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한다.
Part 2. 잔디 시공 및 관리: 잔디 관리방법 및 사례
Turfgrass Management and Examples잔디의 종류잔디는 발생기원지와 생육형에 의해 크게 한지형 잔디와 난지형 잔디로 나뉜다. 잔디는 각 종별로 품종도 다양하며, 그 특성은 NTEP(National Turfgrass Evaluation Program)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잔디밭의 용도 및 기대 품질 수준에 따라 잔디 관리 수준은 상당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잔디 관리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동일한 잔디일지라도 사면용, 관상용(정원용) 및 스포츠용에 따라 관수, 예초 및 시비, 병 방제 및 갱신작업과 환경 적응성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이다. 그린, 티, 페어웨이, 경기장 등의 스포츠용 잔디의 경우 기대 품질 수준이 높고, 정원, 공원 등의 관상용 잔디는 중간 정도이고, 비행장, 고속도로 등의 사면용 잔디의 경우는 기대 품질 수준이 낮다. 기대 품질 수준이 높을수록 잔디의 환경적응력은 낮아지게 된다.본 고에서는 잔디를 수준 높게 관리하기 위해 잔디의 종류와 이에 따른 병충해 및 잡초에 대해 알아보고 잔디밭 및 골프장의 잔디 관리방법과 사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Part 2. 잔디 시공 및 관리: 잔디 품셈 및 조달청 잔디 규정 개선 방안
Estimation of turfgrass and Public Procurement Service’s Reform Plan on Turfgrass Regulations우리나라 잔디 산업은 골프장, 축구장, 아파트 조경 등의 팽창으로 인해 해마다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 30년 전에는 한국잔디만 주로 생산하였지만 오늘날에는 한국잔디 뿐만 아니라 켄터키블루그래스, 버뮤다그래스, 크리핑벤트그래스 등 다양한 잔디가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면서 개인과 기업에서 대규모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잔디 산업의 발전과 달리 조경공사에서 잔디는 액세서리 정도로 여겨지고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조달청에서 제공하는 잔디의 정보만 보더라도 과거에 만들어진 잔디 규격과 기준이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어 잔디 전문가로서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에 잔디 산업 발전에 걸맞고 다양한 잔디가 관공서 등 각종 수요처의 요구에 맞게 공급 및 시공될 수 있도록 잔디분야에 대한 오류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적산, 품셈, 표준품셈, 내역서, 일위대가표 등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Part 3. 잔디 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 잔디산업의 현황 및 관련단체의 역할
Present of Turfgrass Industry and the Role of Related Organization in Korea서언지난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은 잔디(turfgrass)를 이용하여 삶의 질을 증진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여 노력해 왔다. 경제적 생활수준이 높아질수록 먹거리에 관한 관심도 보다는 오락과 레크리에이션 등을 통해 정신적 편안함과 만족감을 위한 활동에 많은 노력과 비용을 소비하기 때문이다.�오픈스페이스에서 뛰거나, 쉴 수 있는 여유로운 삶이란 바로 경제적 만족감 이후에 가능하기 때문이다.필자가 27년을 천안에 살면서 여가를 즐기러 가끔 방문하던 곳은 온양에 있는 현충사였다. 그곳에 가면 이순신 장군의 정기를 받을 수 있고, 넓은 잔디광장과 수려한 수목이 있어서 좋았다.�Z�0여 년 전만 해도 그 넓은 잔디밭에는 울타리가 쳐 있었고 출입금지 표시가 있어서 들어갈 수 없었기에 잔디를 전공하는 나에게는 그림의 떡과 같은 곳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누군가 나의 마음을 읽은 것처럼 잔디밭 주변에 설치되었던 출입금지 표지를 제거하고 잔디광장을 시민들에게 개방하기 시작한 것이다. 요즘은 그곳에 방문하면 주차할 공간이 없을 정도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넓은 오픈 스페이스에서는 아이들이 뛰어놀며 가족들의 웃음을 볼 수 있는 그 곳이 바로 열린 잔디광장이다. 아름다운 열린 공간을 개방해서 행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한 잔디의 역할은 실로 대단하였다. 얼마 전에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우수한 경영능력을 보였다는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했다. 목적은 활주로 내에 있는 잔디생육 상태를 진단하는 것이었다. 골프장 5개 면적에 달하는 5,000,000㎡의 공간에 심어진 잔디의 주된 기능은 비행기 운항을 원활하도록 하게끔 비산 먼지(날리는 먼지)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었다. 활주로 내에 있는 잔디의 생육은 왕성하였고, 그 본연의 의무를 다하고 있었다. 이러한 잔디의 역할은 금액으로 가치를 매기기 어려울 정도로 높다고 생각되었다.경제적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녹지의 역할 및 면적도 늘어나고 있으며, 품질도 높아지고 있다. 2010년 서울 시내 자연공원, 도시공원, 기타공원 등의 총수는 2,531개로 보고되고 있다. 10년 전에 1,243개였던 것에 비하면 매년 공원 개수가 10%씩 증가하였다.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를 위해 켄터키블루그래스로 조성된 서울월드컵경기장에는 국내외 관광객의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잔디 관련 산업이 활발하고 잔디의 재배 및 이용도 늘어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가 아닌가 생각된다.
Part 3. 잔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신품종 한국잔디 세녹·밀록
New variety Zoysiagrass Senock and Millock한국잔디의 분류와 육종의 역사88서울올림픽 이후 잔디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전원주택 잔디 조성 등의 이용이 늘면서 신품종에 관한 관심도 높아졌다. 잔디품질이 우수한 품종, 생육지속기간이 긴 품종, 조성속도가 빠르고 용이한 품종, 종자형 품종 등 목적에 부합되는 다양한 품종의 개발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신품종들이 국내외에서 개발, 사용되고 있다.한국잔디류(Zoysiagrass)의 원산지는 한국을 포함하여 일본, 중국 및 환태평양지역의 동남아시아이다. 한국잔디류에는 들잔디(Z. japonica), 갯잔디(Z. sinica), 왕잔디(Z. macro stachya), 금잔디(Z. matrella), 비단잔디(Z. tenuifolia) 등의 5종이 있다. 한국잔디류 중 낮게 자라며, 정기적인 잔디 깎기에 적응되어 잔디로 이용되고 있는 종은 들잔디, 금잔디, 비단잔디 등 3종뿐이다. 그러나 이들 종간에도 자연교배에 의한 종간교잡종들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해안가 근처에서 들잔디와 갯잔디의 자연교잡으로 발생한 잡종들이 생육속도가 빠르고, 잔디품질이 좋아 판매용으로 재배되기 시작하여 현재 한국잔디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이 엽폭 3~4㎜ 정도인 중지(medium leaf type zoysiagrass)류이다.한국잔디의 신품종 개발은 한국잔디 유전자원이 탐험가들에 의해 아시아지역으로부터 미국으로 도입된 1895년 이후부터 진행되었으며, 1951년에 미국골프협회(USGA)에서 개발한‘Meyer’품종은 미국 내에서 현재까지도 이용되고 있는 우수 품종이다. 난지형 잔디인 한국잔디는 건조에 강하고, 내병성이 높은 유전적 특성이 장점으로, 조성속도가 느린 단점에도 미국에서 다수 품종이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 한국잔디류는 주로 영양번식으로 이용됐으나, 종자형 품종의 육종개발로 한국잔디류의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Zenith’와 같은 종자형 품종은 이미 국내에 도입되어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1965년 서울대학교에서 한국잔디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1990년 단국대학교는 서울대학교로부터 47계통을 분양받아 잔디육종을 시작했으며, 1991년과 1992년에 걸쳐 한반도의 서·남해안에서 총 93개의 지역종을 수집하여 유전자원을 확보하였다. 수집한 잔디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잔디 기본 5종의 특성을 확인하고, 이를 기본으로 하여 선발, 인공교배, 합성품종, 형질전환 등의 방법으로 신품종 한국잔디 ‘세녹, 밀록’을 육종 개발하였다.세녹과 밀록은 한국잔디 전문가인 최준수 교수 연구팀이 1990년부터 십수 년에 걸쳐 육종 개발하여 특허 등록한, 한지형 잔디와 비교해서도 잔디품질이 매우 우수한 신품종 잔디이다. 건국대학교에서는 한국잔디 ‘건희’품종을 육성하였으며, 삼성에버랜드 잔디·환경연구소에서는 ‘안양중지(특허:KR 10-0277113 B1)’이외에 다수의 품종을 육성하였고, 삼덕중지와 함께 국내에서 상업종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Part 3. 잔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신공법 개발: KSGS공법
Development of New Method: KSGS Method들어가며그동안 잔디분야에서 개발 혹은 발명은 새로운 품종의 개발이나 비료, 약품 등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잔디가 우리 생활의 중요한 활동공간이 되면서, 많은 사용에도 잘 견디며 지속적으로 좋은 품질을 유지하고 관리/운영 또한 용이하여 최대의 활용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공법은 아래의 단계별 과정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잔디활용의 전반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초종의 선정: 지역의 기후적 환경과 용도 및 가능한 관리수준에 맞는 초종을 선정2. 지반구조의 결정: 초종과 사용정도 및 관리수준에 맞는 지반구조 결정3. 잔디조성방법 선정: 전체 공정에 따른 시공시기와 사용까지의 여유기간에 맞춰 현지파종, 평떼심기 및 롤잔디 깔기 등을 선택4. 관리 및 운영: 자체 관리팀이나 외부 용역, 혹은 병행으로 관리 및 운영1~4단계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표 1>과 같다.공법의 개발 및 발전잔디 조성 공법의 개발과 발전은 특정 운동을 하는 경기장의 지반 조성방식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스포츠구장은주로 영국에서, 골프장의 그린은 미국골프협회(United States Golf Association)의 USGA방식이 기본이 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골프장의 건설이 본격화되면서 USGA방식을 기본으로 하되 여름에 집중호우와 고온다습한 한국적 기상여건을 감안하여 모래와 자갈의 규격을 약간씩 변화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여 왔다. 경기장의 경우는‘2002 한·일 월드컵’을 개최하면서 월드컵조직위원회의 잔디분과위원회에서 USGA를 기본으로 광 조건과 바람에 대한 적용, 재료 규격의 변화 및 유용한 첨가제를 찾는 연구와 실험이 진행되었다. 특히 경기장에 사용하는 켄터키블루그래스(Poapratensis L.)의 적응과 관리기술을 체득하는데 노력하여 전국에 켄터키블루그래스로 조성된 경기장이 많아지고 관리수준도 높아졌다.
Part 3. 잔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천연잔디와 구별되는 인조잔디의 특성 및 활용
Characteristics and Uses of Artifiucial Turf Different from Those of Turfgrass인조잔디 현황만물이 새롭게 기지개를 켜는 봄철이 되면서 나들이나 운동을 하기에 적합한 시기가 됐다. 가벼운 걷기나 자전거타기 외에도 본격적으로 각 지자체의 생활체육활동이나 조기축구회 등을 통해 운동장에서 땀 흘리면서 삶에 찌든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건강도 다질 수 있게 됐다.특히 예전에 비해 요즘은 인조잔디구장 등 운동하기에 좋은 시설을 갖춘 공간들이 많아졌다. 실제로 경기도 내 한 지자체는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수차례에 걸쳐 체육공원에 인조잔디를 설치한 뒤 각 면 단위 체육공원 축구장에도 인조잔디를 깔았다. 이처럼 각 지자체의 공설운동장이나 초·중·고교의 운동장에도 점차 인조잔디를 조성해, 보기에도 깔끔하고 운동하기에도 좋게 개선하고 있다. 사계절 모두 천연잔디를 구비하기 어려운 우리나라로서는 인조잔디가 계절에 관계없이 항상 푸름을 유지하고 환경조건의 제한을 받지 않아 시공 후 관리가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인조잔디의 유용성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인조잔디의 역사그렇다면 인조잔디는 언제부터 사용된 걸까? 인조잔디의 발생 배경은 천연잔디가 자라지 못하는 지역에서 잔디의 생존문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서 비롯되었다. 1950년대 말 개발된 인조잔디가 처음 깔린 구장은 릴라이언트 애스트로돔(Reliant Astrodome)이다. 애스트로돔은 개장 당시 반투명식 지붕에 천연잔디를 깔았는데,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빛을 차단했더니 천연잔디가 다 죽어버려 결국 이듬해인 1966년 인조잔디로 교체했다.􀀃이렇게 처음 도입된 인조잔디는 애스트로돔의 이름을 따서 애스트로 터프(Astro Turf)라고 불리게 되었다. 아시아에서는 1975년 일본 고라쿠엔 야구장에 인조잔디구장이 최초로 포설되었다.
Part 3. 잔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잔디분야 최근 연구 동향
Recent research trends on turfgrass우리나라 잔디분야의 시장규모는 최근 들어 주춤하는 양상을 띠고 있지만, 그동안 규모면에서 많은 성장을 거듭해 시장 규모가 2006년 조달청 자료에 의하면 1조 3,000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많은 성장을 해온 시장규모에 비해서 우리나라의 잔디학문분야는 아직은 많은 숙제를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잔디학문분야도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지만, 시장규모의 성장속도를 따라가기에는 아직은 부족한 측면이 많다.􀀃본 글에서는 최근 잔디분야의 연구동향과 우리나라 잔디산업의 현실 속에서 학계와 업계가 함께 중점을 두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잔디분야 뿐 아니라 다른 많은 학문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최근 연구동향을 논할 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환경문제를 언급하게 된다. 이는 틀림없는 중요한 이야기이다. 잔디분야에서도 친환경 잔디재배 및 관리에 대해서 많은 언급이 되고 있으나 그냥 ‘환경문제’라는 말로 넘어가기에는 너무나 많은 것들이 간과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한다. 다음의 <표 1>을 보도록 하자. <표 1>의 그래프는 4년마다 발간되는 국제잔디학회에서 가장 최근인 2009년도에 발간된 논문집에서 각 주제별 발표된 논문의 개수이다. 가장 많은 논문수를 나타내는 것이 조성과 관리, 환경문제, 병, 그리고 생리 등의 순서이다. 그러나 각 주제 당 논문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게 되면 이들 중 대부분은 물과 환경문제와 연관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병의 경우 많은 수의 논문이 병 방제를 위한 병 발생 예측과 화학약품을 줄이기 위한 실험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조성과 관리부분에서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실험결과 즉, 파종의 시기나 물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연구결과가 대부분이다. 환경문제를 주제로 한 논문들 중에서는 단연 물과 비료성분, 특히 질소와 인의 손실 문제가 가장 큰이슈였다. 종합적으로 논하자면 주제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연구방향이 예전에는 문제점의 해결법을 찾는 쪽이었다면 지금은 그 방향이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그 흐름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어떠한 점들이 포함되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우리가 인지해야 할 부분에 대해 보도록 하자.
Part 4. 잔디 관련 제품사례
Turfgrass Related Product Information네 번째 파트인 잔디 관련 제품사례에서는 다양한 제품 정보를 수록하고자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고, 시공되고 있는 관련 업체들의 주력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보다 실무적인 정보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8개 업체에서 제품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었고, 수록된 내용은 업체별로 대표적인 제품 2~4가지의 주요 제품의 특징, 효과 등을 설명과 함께 정리하여 상황에 맞는 제품 선택이 가능하도록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학생이나 실무자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도록‘간추린 잔디용어사전’을 부록으로 게재하였습니다.자료 협조에 도움을 준 업체 관계자 여러분에게 지면을 통해 감사드립니다. 참여업체잔디 생산업체 (주)엘그린|한울스포츠잔디잔디 종자업체 덕창|토탈그린관련 제품 키그린|푸름바이오|한림로덱스|한설그린*업체순서는 가나다 순으로 정리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