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 [IFLA 기념정원 설계공모] 작은 자연의 세계를 인지하게 만들다
    어느 동네마다 있을 법한 작은 근린공원 뒤편에 라이브스케이프가 있다. 입구의 작은 앞마당, 소품인지 실제로 사용하는지 알 수 없는 벽에 기대놓은 커다란 갈퀴를 눈으로 훑으며 안으로 들어서자 카페 같은 공간이 펼쳐졌다. 벽면을 두른 짙은 고동색 책장과 한가운데 놓인 커다란 테이블. 한구석에 이번 공모전 당선작 모형이 놓여 있었는데, 자연의 정원의 복잡한 지형을 몇 번이고 다듬었는지 울타리 안에 채워진 찰흙에 손자국이 가득했다. 설계안을 고민한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이곳에서 유승종 소장을 만나 당선작에 숨겨진 뒷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공모 주제가 정원 유산이다. 한국적 특수성과 세계적 보편성에 따라 IFLA의 정신을 기리고, 동시대 한국 조경의 가치와 의미를 담는 정원이 요구되었다. ‘사람의 정원, 자연의 정원’에는 어떤 한국성이 담겼나. 설계는 수학 문제를 풀 듯이 진행되지 않는다. 이 길로 들어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는 식의 선형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작업이다. 그런 상황을 전제로 두고서라도 더욱 솔직히 말하면, 한국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한 것은 아니다. 내가 한국인이니 설계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한국적인 부분이 드러날 것이라 여겨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았다. 설계는 논리의 세계라기보다 직관의 영역에서 많은 수의 통찰력이 결합되는,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의 실을 잇는 일이라 생각한다. 이따금 설계안의 완성과 설계 논리가 동시에 만들어지거나 동시에 바뀌기 도 한다. 한국성을 염두에 둔 설계가 아니었다면, 핵심 전략은 무엇이었나. 평소 전략을 만들기 위해 애쓰기보다 직관이 이끄는 대로 가는 편이다. 이번 공모도 고민을 많이 하지 않고 경쾌하게 풀어나갔다. 평소 자연은 그 자체로 아름답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름다움과 추함의 구분을 떠나 자연을 일상과 다른 특별한 경험 속에서 인지하게 하는 데 관심이 많다. 다양한 나무와 초화를 어우러지게 배치해 아름다운 경관을 만드는 것도 자연을 인식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다. 다양한 방식이 있겠지만 자연 경관을 모사하는 일반적인 정원 조성 방식과 달리, 우리가 하찮게 여기는 꽃이나 이슬처럼 작은 것이라도 새로운 감각으로 인지하게 만드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다. 평소에 품고 있던 생각이 이번 공모 대상지의 상황과 만나게 됐고, 나는 거기에 반응한 것일 테다. 상상하기 편하도록 설명하자면, 대상지 안에 두 개의 정원을 만든다. 하나는 자연의 정원, 또 다른 하나는 사람의 정원이다. 사람의 정원 한가운데 울타리를 두르고 자연의 정원을 만든다. 통상적 정원이 울타리를 만들고 그 안에 특별한 사람을 위해 조성된 모사된 자연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동그랗게 두른 울타리는 그 안팎의 관계를 역전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물론, 이 역시 설계를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떠오른 생각임을 고백한다). 달리 말하면, 사람의 정원 한가운데 아주 깊은 자연의 생태계를 만들고, 그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차이가 의미를 만든다’는 말이 있다. 속세가 있어야 성역이 있고, 어둠이 있어야 빛이 있고, 시끄러움이 있어야 고요함이 그 의미를 찾는 것처럼 말이다. 사람의 세계에서 자연의 세계를 경험하기 위해 힘들게 등산할 필요 없이 그저 내 앞에 충격적인 대비로 자연이 그 성격을 드러낸다면 어떨까.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머나먼 정글에서 자연의 자연성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세계 한복판에 생명의 복잡성이 증대되고 깊은 자연의 세계가 들어와 있다면, 그 자체로 미추의 경관을 떠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환경과조경406호(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유승종은 경계를 아우르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다. 라이브스케이프의 소장으로서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김모아
  • IFLA 기념정원 설계공모
    2022년 8월 31일, 광주에서 제58차 세계조경가협회IFLA 총회가 개최된다. 1998년 서울, 경주, 무주에서 IFLA 총회를 개최한 지 30년 만의 일이다. 1948년 영국에서 설립된 IFLA는 77개국, 2만5천여 명의 조경가가 참여하는 세계적 조직이다. 인류 번영을 위해 지속가능하고 균형 있는 생명 환경을 창조하고자 힘쓰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전 세계를 순회하며 IFLA 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산림청과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IFLA 한국총회 조직위원회는 성공적인 총회 개최를 위해 업 무 협약을 맺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지난 2021년 8월 30일, 산림청은 ‘IFLA 기념정원 조성 설계공모’를 개최했다. 대상지는 국립세종수목원 사계절 온실 앞 전시원 일대다. 수목원 입구에서 사계절 온실로 가는 주요 동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건너편으로는 방문자센터와 축제마당이 있다. 공모에 초청된 고정희(에지고크리거 대표)·송민원(엠더블유디랩 소장), 김봉찬(더가든 대표), 박승진(디자인 스튜디오 loci 대표), 유승종(라이프스케이프 대표), 송지은·로리 듀수아르(케네디 송 듀수아르)는 약 2,900m2의 부지를 ‘정원 유산’이라는 주제에 맞추어 IFLA의 정신을 반영하고 동시대 한국 조경의 가치를 담은 계획안을 제출해야 했다. 세종수목원 내 존치 정원으로서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것도 주요 과제였다. 11월 5일 화상 발표 심사를 진행했으며, 유승종 팀의 ‘사람의 정원, 자연의 정원’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사람의 정원, 자연의 정원’은 대상지 안에 자연과 인간이 관계를 맺고 어우러질 수 있는 원형 울타리를 제안했다. ‘자연의 정원’으로 명명된 울타리 속에는 무분별한 침범으로 작은 생물의 세계가 파괴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설계된 지형과 시설이 자리한다. 울타리 바깥의 ‘사람의 정원’에는 ‘자연의 정원’에 설치된 관수 설비를 작동시키는 동작 감지 센서가 있어 ‘자연의 정원’의 변화에 간접적으로 사람들을 개입시킨다. 낮은 높이의 CCTV를 설치해 정원의 모습을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제안하기도 했다. 심사위원회는 당선작은 ‘조경과 조경가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만드는 것과 지키는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로 답한다고 총평했다. 또한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통해 IFLA의 지향점과 미래성에 부합하고자 한 노력이 돋보이며, 만드는 것과 지키는 것에 대한 균형을 표현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2022년 6월 말 정원 완공 시점에 맞춰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진행된다. 더불어 당선작과 초청작, 초청 조경가 인터뷰집을 IFLA 총회 행사장에 전시할 예정이다. 당선작 사람의 정원, 자연의 정원 유승종 초청작 21×129×298 박승진 초청작 IFLA 사바나 고정희+송민원 초청작 겹겹의 의도 김봉찬 초청작 추억 여행 송지은+로리 듀수아르 주최 산림청 도시숲경관과 위치 세종시 연기면 수목원로 136 일대(국립세종수목원 내) 면적 2,900m2 공모 방식 지명공모 예정 공사비 4억6천5백만원(제경비 및 부가세 포함) 설계 및 감리비 3천5백만원(제경비 및 부가세 포함) 설계 기간 착수일로부터 3개월 공사 기간 2022. 3. ~ 2022. 6. 예정 준공일 2022. 7. 시상 내역 당선작(1점): 설계권 계약 체결 우선협상권 초청작(4점): 지명 보상비 3백만원 운영위원 박은영(중부대학교 교수, 운영위원장) 박영석(플레이스온 대표) 최윤석(그람디자인 대표) 최재혁(오픈니스 스튜디오 대표) 최혜영(성균관대학교 교수) 심사위원 박은영(중부대학교 교수, 심사위원장) 정욱주(서울대학교 교수) 김영민(서울시립대학교 교수) 김주열(산림청 도시숲경관과 과장) 이유미(국립세종수목원 원장) 이진욱(한경대학교 교수, 예비 심사위원) 진행 김모아, 금민수, 이수민 디자인 팽선민 자료제공 산림청, 참가팀
  • [IFLA 기념정원 설계공모] 사람의 정원, 자연의 정원
    유승종 livescape(유승종, 윤상원, 안성민, 최지은, 안준석, 김유빈) 정원가의 일은 살아 있는 것들의 세계를 펼치는 일이다. 울타리 안에 관조적 공간을 조성하는 일이 아니라 울타리 너머 생명 창조의 가능성을 넓히는 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살아 있는 모든 세계의 일원으로서 지금 우리 시대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 가능성을 확장하는 일이다. 전략 인간의 활동이 주춤하며 멈출 때 자연은 놀라울 정도로 스스로 작동하며 성장한다.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에 버려진 통나무 틈새에서 자라난 균들이 버섯이 되고, 버섯이 또 다른 작은 동물의 먹이가 되는 것이 그 예다. 이런 생명들의 세계를 가까이에서 개입하며 관찰할 수 있는 정원을 만들고자 한다. 공간과 동선 계획 작은 울타리를 만든다. 이곳에 울타리 너머의 무한한 이야기를 담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사람의 정원과 자연의 정원은 울타리로 분리되어 있지만 함께 어우러진다. 사람의 정원에서 일어나는 활동은 자연의 정원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성장하는 데 개입한다. 단, 이때의 개입은 작은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선에서 이루어지며, 두 정원은 서로 간섭하지 않는다. 식물의 흐름만으로 위요된 공간을 만든다. 기존 시설의 동선과 포켓쉼터, 어린나무의 정원, 흔들리는 바람의 정원이 한데 어우러져 위요된 포켓형 휴게 공간이 형성된다. 동선은 정원과 면한 세종수목원 전시 관람 도로와 보조 동선에서 출발한다. 내부에는 산책로와 휴게 공간을 건너다닐 수 있는 브리지를 둔다. *환경과조경406호(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 유승종
  • [IFLA 기념정원 설계공모] 21×129×298
    박승진 디자인 스튜디오 loci (박승진, 최상민, 장수연, 오지훈, 고희선) 숲 숲은 생명의 근원이다. 나무와 풀을 기반으로 생명이 있는 모든 것은 숲에 모여 산다. 우리는 숲에서 왔고 결국 숲으로 돌아간다. 숲에 들어서면 마음이 편해진다. 숲에 머무는 행위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 활동이다. 하지만 우리는 숲의 위기를 실감하며 살아가는 세대다. 지금의 도시들은 숲을 베어낸 자리에 들어섰다. 도시가 확장되었고 숲은 사라졌다. 우리 삶의 기반도 무너지기 시작했다. 도시는 성장했으나 삶의 질은 쇠퇴했다. 위기의 도시에 해법을 제시한 것은 조경이었다. 조 경가는 정원에서 배운 자연의 기술을 도시로 가져왔다. 공원은 이식된 자연이며 재생된 숲이기도 하다. 만인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은 조경가의 책무이며 지금도 유효한 과제다. IFLA 기념정원은 이 같은 조경가의 사회적 책무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실용적 쓰임새와 가치를 갖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기념 정원의 장소, 앉는다는 행위 정원의 면적은 활동 프로그램과 경관적 효과와 연관된다. 약 2천m2의 대상지는 수목원의 중심 시설인 사계절 온실에 접한다. 관람객 대부분은 이 기념정원을 지나 이동하게 된다. 축구장 65개 면적에 달하는 수목원은 바쁘게 걸어도 한 시간, 여유 있게 둘러보려면 세 시간이 걸린다. 봐야 할 것은 많고 다리는 아프고 그늘도 부족하다. 기념 외에 정원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인간에게 앉는다는 행위는 가장 기본적이며 보편적인 인권이다. 휴식에는 앉는 행위가 동반되며, 의자 등 앉을 수 있는 장치는 휴식의 질을 좌우한다. 노동자에게 앉는 권리는 지금도 싸워 쟁취해야 하는 대상이다. 그러므로 의자는 디자인 이전에 인권이며, 보편적 복지의 출발점이다. 의자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사람을 차별하는 시대가 있었고, 지금도 다르지 않다. 하지만 공원의 의자는 다르다.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따로 상석이 없다.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의자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원에 놓음으로써 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환경과조경406호(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 박승진
  • [IFLA 기념정원 설계공모] IFLA 사바나
    고정희+송민원 GO&KRIEGER(고정희, Mark Krieger) MWDlab(송민원, 김현근, 나준경) Cassian Schmidt(Geisenheim University) 지속가능한 풍경 전 세계 조경가의 공통 언어는 바로 풍경이다. IFLA 기념정원이 정원 풍경에 관한 토론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계를 시작했다. 풍경은 시대에 따라서 변했다. 21세기의 정원 풍경의 가장 큰 축은 기후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생태적 시스템이다. 풍경을 빚는 디자이너의 미학적 관점에만 의존하는 방식은 과거에 속한다. 생태학이 출범한 뒤 조경 디자이너들은 생태 시스템이 내재하는 풍경을 추구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풍경, 즉 책임질 수 있는 풍경은 자연에서 배울 수밖에 없다. 참나무 숲 속의 빈터 ‘IFLA 사바나Savanna’가 풍경의 이름이라면, 그 풍경의 정체는 ‘참나무 숲 속의 빈터’다. 사바나는 유라시아, 북미, 남미,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모든 대륙에 고루 분포한다. 지구 전 표면적의 15%를 차지하는 기후대이자 식생대다. 사바나라고 하면 대개 바싹 마른 사막을 연상하지만 그렇지 않다. 강수량 500~1,500mm 사이의 아열대 기후대에 나타난다. 건조 사바나, 습지 사바나, 참나무 사바나 등 나타나는 양상이 여러 가지다. 다만 공통으로 일정한 건기가 존재한다. 온대의 일부가 아열대가 됐으며 한국도 그에 속한다. 특히 겨울철 기후가 극심하게 건조하다. 세종시가 위치한 중부 내륙 지방의 겨울철 강수량은 거의 0에 가깝다. 긴 겨울의 건기와 사막에 가까운 도시 기후를 견뎌낼 수 있는 풍경으로 참나무 사바나를 제시했다. 이 사바나는 성근 숲이 있고 하부에 키 큰 초본류 군락을 형성하는 식생대다. 참나무속의 나무들은 모든 대륙에서 서식한다. 한국 식생대의 극상림은 참나무속의 신갈나무 군락이다. 극상림의 시스템은 매우 안정적이다. 참나무 사바나는 우리 도시에 필요하며, 전 세계의 도시공원이 공유할 수 있는 대표적 풍경 시스템으로 여겨진다. *환경과조경406호(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 고정희+송민원
  • [IFLA 기념정원 설계공모] 겹겹의 의도
    김봉찬 더가든(김봉찬, 손석범, 박선영, 지소희, 김소연) 야생을 위한 집 대상지는 지형과 식생이 단조로워 생명의 다양함을 담아내지 못한다. 땅의 조형을 통해 새로운 야생을 위한 집을 제안한다. 평편한 지형 한가운데를 1m 내외로 파 웅덩이를 만들고 파낸 흙을 쌓아 둔덕을 만든다. 이러한 역동적 지형 변화는 공간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동시에 다양한 미기후를 형성하여 생명이 살아갈 기반을 만든다. 동서 방향으로 길게 패인 지형은 전체 정원을 조망할 수 있는 경관축이자 다양한 생명을 담을 수 있는 커다란 그릇이다. 이 축을 중심으로 양쪽에 파낸 흙을 쌓아 올려 언덕을 조성한다. 언덕에는 숲 정원과 초지 정원을 만들어 자연성을 더하고 좌우가 대비되는 경관을 만든다. 점, 선, 면의 중첩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점, 선, 면으로 구성된 하나의 덩어리다. 땅은 면이자 그 자체로 큰 덩어리다. 바위가 부서져 모래가 되고 모래가 퇴적해 암석이 되는 것처럼 자연의 덩어리는 작은 덩어리에서 큰 덩어리로, 큰 덩어리는 다시 작은 덩어리로 순환한다. 식물은 어떤 사물보다 점과 선 그리고 여백이 풍부한 덩어리다. 공간에서 점과 선의 중첩은 가늘수록, 작을수록, 약할수록, 흐릿할수록 심오한 깊이감을 더한다. 빗줄기나 나무줄기의 중첩 같이 작고 가늘며 부드러운 선과 점이 중심이 되는 공간은 리듬감, 깊이감, 변화감이 더해져 다양한 감성을 자극한다. 그라스 정원은 미세하고 가녀린 점과 선의 집합체로, 약하고 흐릿해서 지면과 큰 대비를 이루어 땅과 하늘을 더욱 아름답게 만든다. *환경과조경406호(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 김봉찬
  • [IFLA 기념정원 설계공모] 추억 여행
    송지은+로리 듀수아르 Kennedy Song Dusoir(송지은, Rory Dusoir) 한국인은 여전히 자연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 관계는 특이하면서도 세심한 방식으로 식물과 얽혀 있는 음식 문화를 통해 명백히 드러난다. 강남 가로수길에서 은행을 줍는 할머니들이나 다양한 야생 나물을 곁들인 산채 비빔밥을 보면, 우리는 어디서든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알고 있다. 생태계와 인간의 관계 자연 보전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생태계와 인간의 관계를 강화하고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이 관계의 결속력은 사회가 도시화될수록, 젊은 세대일수록 약화될 위험이 크다. 한국인에게 친숙한 자연환경을 재현함으로써 이를 기념하고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정원을 디자인했다. 이를 위해 다양하고 익숙한 자생 식물이자 음식 재료로 사용되는 식물을 선정했다. 관람객이 이 식물을 보고 어린 시절의 기억을 회상하거나 세대 간 대화를 나눈다면 그것만으로도 작은 성과가 될 것이다. 자연주의 경관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더 살펴보고 싶고, 휴식과 사색으로 이끄는 공간을 제안한다. 부드러운 윤곽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경사를 만든다. 대상지 북쪽에 위치한 소나무 숲의 지형이 점차 높아지면서 반대편에 있는 기존 숲과 연결되고 자연스럽게 가로수 길을 형성한다. 남쪽으로는 언덕을 만들고 그 위에 수목을 식재해 미기후를 조절한다. 넉넉한 크기의 벤치들을 새로운 지형에 맞게 그리고 수목과 가까이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환경과조경406호(2022년 2월호)수록본 일부
    • 송지은+로리 듀수아르
  • 오목공원 리모델링 지명 설계공모
    낡은 물건을 고쳐 쓰듯 오래된 공원에도 수선이 필요하다. 도시는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고, 주변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도시공원은 고립된 녹색 섬이 되어버리기 쉽다. 단순히 노후한 시설을 교체하는 수준을 넘어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도시공원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 결과를 담아 공원을 새롭게 리모델링해야 할 시점이다. 양천구는 2018년부터 1980년대 목동지구 택지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다섯 개 공원(목마공원, 파리공원, 오목공원, 양천공원, 신트리공원)의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조성된 지 30년 넘은 공원을 현재와 미래 세대의 다양한 여가를 수용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것이 목표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양천공원을 재조성했으며, 파리공원과 목마·신트리 공원은 설계공모를 마친 뒤 각각 2021년,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오목공원은 목동지구의 다섯 개 공원 중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다. 양천구의 관문이라 불리는 오목교가 인근에 있으며, 방송국, 교육 시설, 업무 시설, 주거 단지에 둘러싸여 바쁜 도시인을 위한 쉼터로 쓰이고 있다. 주민 이용률이 높은 공원으로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지만 노후한 시설물이 안전사고를 일으키고 경관을 해치고 있다. 또한 1989년 개원 이후 시설 파손에 따른 부분적인 보수와 무분별한 시설물 설치가 기존의 공원 설계 개념을 약화시켜 전반적인 개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5월 26일 양천구는 혁신적 설계안을 발굴하고자‘ 오목공원 맞춤형 리모델링 지명 설계공모’를 열었다. 초청된 조경가 박승진(디자인 스튜디오 loci), 최영준(랩디에이치), 김현민(스튜디오일공일), 박경의·이윤주(엘피스케이프), 양태진(조경그룹이작)은 크게 네 가지 기본 방향을 충족하는 설계안을 제시해야 했다. 첫째, ‘문화도시 양천’에 걸맞은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오목공원의 확장성과 목동 지구의 중심 공원으로서의 상징성을 고려해 서남권을 대표하는 혁신·문화 허브 공간을 계획한다. 둘째, 도시민의 편의와 사회적·환경적·경제적 측면의 지속성을 추구하고, 새로운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공원을 계획한다. 셋째, 여가와 휴식을 위한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고 입체적인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해 차별화된 랜드마크 공간을 창출한다. 넷째, 정원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한 공공정원형 공원을 계획한다. 더불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다양한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공원을 위해 인근의 지역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했다. 다섯 초청작 중 박승진의 ‘어반 퍼블릭 라운지’가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박승진은 “기존 오목공원이 지닌 흔적과 기억을 보존하면서 중앙에 입체적인 회랑을 도입했다. 이 회랑이 공원의 모든 길과 숲을 연결하는 이동 통로이자 이용자들의 다양한 활동을 기반으로 공원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가변적 공간이 되도록 기획했다”며 설계 의도를 설명했다. 심사위원회는 “공원 중앙의 회랑은 건축물과 조경 시설로 한정 지을 수 없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공간이다. 리모델링 이후 공원의 새로운 면모를 부각하는 상징 요소로, 운영 주체와 프로그램에 따라 창의적 쓰임새를 창출할 것”이라고 평했다. 양천구는 당선 팀에게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해 2022년 말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당선작 및 참가작 전시회 개최, 작품집 발간을 통해 노후 도시공원의 성공적 리모델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심사평 공원 리모델링은 단순한 공원 노후 시설 정비가 아니다. 지난 30여 년간 변화한 시대적 가치와 사회 문화를 감안해 새롭게 진화된 형태의 공원상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공원이 지닌 가치를 살리면서 공원의 새롭고 다양한 쓸모와 사용법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촉발할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표현을 끌어내야 한다. 다섯 작품 모두 공원의 현 상황을 존중하면서 지침서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려 한 노력이 돋보인다. 디자인 사고와 표현, 완성도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어반 퍼블릭 라운지: 상대적으로 비어 있는 중앙부 광장에 회랑과 정원을 제안함으로써 기존 공원의 구조와 식생을 최대한 존중하고 공사비의 한계를 해결하려 한 전략이 돋보인다. 중앙부 회랑은 반 건축·반 조경적 시설로 리모델링 이후 공원의 새 면모를 부각할 상징적 요소이며, 운영 주체와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용도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랑 내부에서 일어나는 활동 프로그램에 동시대 도시공원 문화를 이끌어나가려는 고민이 잘 투영되어 있다. 또한 현 식생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식재 계획, 중앙 정원 식재 설계에 과학적 접근과 섬세한 감각이 잘 드러나 있다. 현재 오목공원의 이용 밀도와 행태를 해치지 않으면서 디자인 의도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어떻게 도입하고 운영할지가 앞으로의 과제다. 또한 중앙부 회랑의 건축적·조경적 면모를 살리면서 공사비 규모를 초과하지 않고 다양한 창발적 이용과 주변과의 연결을 유도해내야 할 것이다. 둥그런 능선의 재탄생: 공원의 현 상황을 존중하면서 지침서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려는 노력이 돋보이고, 완성도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다만 공원의 지형과 수목의 변화를 제시한 데 비해 공원이 지닌 상황과 가치에 대한 뚜렷한 주제가 드러나지 않은 점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오목 유스랩 파크: 연결 공간과 에지 파크 등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공원의 설계 방향이 우수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한 점도 모범적이다. 하지만 공원의 콘셉트가 청소년이라는 특정 계층에 다소 편중된 점이 아쉽다. 오목 파크 리브리지: 공원과 주변 지역의 연결 방법, 강항 조형성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입체 보행 네트워크 시설 하부의 유기적인 연결 방식 역시 참신하다. 다만 지형 변경과 수목 이식이 많은 점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아이코닉 다이어리: 현재 공원의 상황을 존중하며 지침서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하지만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당선작 어반 퍼블릭 라운지Urban Public Lounge 디자인 스튜디오 loci + 스튜디오 ubac 참가작 둥그런 능선의 재탄생 랩디에이치 참가작 오목 유스랩 파크Omok Youth Lab Park 스튜디오일공일 참가작 오목 파크 리브리지Omok Park Re-Bridge 엘피스케이프 참가작 아이코닉 다이어리Iconic Diary 조경그룹이작 주최 양천구 공원녹지과 위치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1번지 일원 지역 지구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목동중심지구), 공원 면적 21,470.4m2 공모 방식 지명초청공모 공모 참가자 명단 박승진(디자인 스튜디오 loci) 최영준(랩디에이치) 김현민(스튜디오일공일) 박경의, 이윤주(엘피스케이프) 양태진(조경그룹이작) 예정 공사비 25억원(제경비 및 부가세 포함) 예정 설계비 1억8천1백만원(부가세 및 손해배상책임 보증증권 포함) 예정 설계 기간 착수일로부터 180일 시상 내역 당선작: 기본 및 실시설계권, 지명 보상비 375만원 참가작: 지명 보상비 375만원 운영위원 오순환(한국조경학회 상임이사, 운영위원장) 김병채(채움조경 대표) 안영애(안스디자인 대표) 서미경(해안건축 수석) 김정임(서로아키텍츠 대표) 김응순(양천구 환경녹지국장) 온수진(양천구 공원녹지과장) 안성진(양천구 미래도시기획단장) 심사위원 성종상(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최원만(신화컨설팅 대표) 박경탁(동심원조경 소장) 김현(단국대학교 교수) 이소진(건축사사무소 리옹 대표) 서영애(기술사사무소 이수 대표, 예비 심사위원)
  • [오목공원 설계공모] 어반 퍼블릭 라운지
    디자인 스튜디오 loci 박승진, 최상민, 오지훈, 고희선 + 스튜디오 ubac 김희정, 정다현, 이주영, 김민주 오목공원의 가치 사람들이 찾지 않는 도시공원은 반쪽짜리 공원이다. 오목공원은 양천구의 다섯 개 근린공원 중 가장 중심부에 있으며, 지하철역과 가깝고 백화점을 비롯한 업무 및 상업 시설에 둘러싸여 있다. 더불어 주변에 목동단지 재건축, 국회대로 공원화, 유수지 부지 복합개발이 예정되어 있어 잠재력이 큰 공간이다. 이제 풍부한 녹지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이용자에게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선사하는 공원으로 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공원의 변신 30년간 가꿔 온 녹지는 유지하고, 중심부의 선큰 공간과 벽천, 넓은 포장 공간을 쓸모 있는 라운지로 탈바꿈시킨다. 네 개의 면으로 만들어지는 회랑을 중심으로 안쪽은 정원 영역, 바깥쪽은 숲 영역으로 구분된다. 회랑으로 둘러싸인 정원 영역에 회랑 바닥보다 50cm 정도 낮은 잔디 마당을 조성한다. 이로 인해 형성된 단차는 자연스러운 앉음벽이 된다. 평소에는 빈 잔디 마당이지만 특정 기간에는 여러 가지 이벤트를 위한 공간으로 변신할 수 있다. 또한 비가 오면 일시적으로 빗물을 저류해 다채로운 수경관을 연출하거나 물놀이 공간을 제공한다. 하부 공간에는 빗물 저수조를 설치해 저장된 우수를 공원 관리 용수로 활용한다. 회랑 바깥의 숲 영역은 비교적 단순한 구조의 녹지가 있던 자리다. 녹지를 좀 더 풍성한 도시숲으로 만들기 위해 소교목과 대관목, 관목, 초화, 지피 식물을 더해 하부 식생을 강화한다. 식물 서식 공간을 보호하기 위해 녹지와 이용 공간을 구분하고, 바닥으로부터 살짝 들어 올린 형태의 동선을 조성한다. 숲 속에는 관리동을 신축하고 다목적 코트, 숲 놀이터, 피크닉 정원, 숲 속 교실을 분산 배치한다. 이로써 공원 한가운데 놓인 회랑은 공원의 모든 동선을 연결할 뿐 아니라 모든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 *환경과조경403호(2021년 11월호)수록본 일부
    • 디자인 스튜디오 loci + 스튜디오 ubac
  • [오목공원 설계공모] 둥그런 능선의 재탄생 참여작
    랩디에이치 최영준, 심보원, 최병길, 조재연, 조상은 둥그런 능선과 오목한 광장 오목공원의 둥그런 능선을 품은 나지막한 둔덕과 오목한 중앙부의 광장은 우리가 기억해야 할 땅의 매무새와 분위기를 담고 있다. 이 원형 능선을 평평하고 굴곡진 고리 형상의 광장으로 재탄생시켜 새로운 공원의 시작점으로 삼고자 한다. 고리광장이라 명명한 폭 15m의 광장은 안쪽으로는 다양한 규모의 모임과 이벤트를 수용하는 공간을, 바깥으로는 주변 도시와 유기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여러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한다. 30년간 공원에서 커온 수목은 보존하거나 적당한 자리로 이식해 가치를 이어가게 하고, 농구장으로 대표되는 오목공원의 청소년 문화를 더욱 확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오목공원이 다음 세대를 포용하며 거리 문화, 청소년 문화의 중심 허브가 되기를 기대한다. 전략 무장애의 유려한 땅: 계단을 제외한 모든 동선을 5% 이하의 경사로 정지해 공원 진출입을 자유롭게 한다. 고리광장은 말안장을 닮은 쌍곡포물면 형태로 계획했는데, 들어 올린 곳은 공원의 높은 지대와 건물 파빌리온과 맞닿고 낮은 곳은 공원의 지면과 연결된다. 이로써 사람들은 입체적인 보행 경험을 하며 공간에 따라 개방감과 위요감을 느끼게 되고, 유려하고 조형적인 공원의 입면이 형성된다. 두 가지 유형의 도시숲: 대부분 도시공원의 수림은 교목 수관이 비대해지며 그 하부가 음지화되고 그로 인해 하부 식생이 소멸되곤 한다. 오목공원의 칠엽수림이 그 예다. 이 칠엽수림의 수관 하부를 활동 공간으로 활용한 나무광장형 도시숲과 다층 식재로 보완한 숲정원형 도시숲으로 유형화해 수림대의 활용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꾀한다. 빗물 채집과 레인가든: 둥그런 능선을 품은 분지 같은 지형은 빗물 집수에 최적화된 형태다. 비가 오면 빗물은 고리광장 안쪽 투수면에서 1차 채집, 중앙부의 낮은 샘물정원에서 2차 채집되어 남쪽 경계를 따라 흐르는 레인가든으로 뻗어나간다. 레인가든은 빗물의 지표 유출 현상을 지연시키고 지하로의 자연 침투를 유도한다. *환경과조경403호(2021년 11월호)수록본 일부
    • 랩디에이치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