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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터 톺아보기, 톺아짓기] 어제의 놀이터도, 외국 어딘가의 놀이터도 아닌 ‘지금 여기’의 놀이터 ①
  •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소장 (geumii@empas.com)
  • 입력 2018-05-22 22:39
  • 수정 2018-05-23 00:05

칼럼 세로 이미지.jpg

 

 
아이들은 아무 것도 없어도 잘 놀아요(?)
 
몇 개월에 걸쳐 발전시킨 놀이터 디자인을 주민들에게 선보이는 주민 설명회 자리. 이렇게 공간을 구분하는 게 타당한지, 이러한 시설이 적절한지, 크기는 좀 더 키우는 게 좋을지 혹은 줄이는 게 좋을지, 인근 거주민에게 피해가 갈 여지는 없을지 논의가 뜨거워질 즈음, 저 쪽에서 한 분이 손을 드신다. 어떤 놀이터를 지으면 좋을지 찬찬히 이야기를 나누었던 그간의 워크숍에는 나오지 않던 분이다. 발언할 기회를 드리니 결연하게 말씀하신다. “아이들은 아무 것도 없는 골목길이나 공터에서도 잘 놉니다.”
 
세세하게 파고들던 논의는 멈칫한다. 이유 없이 열정적으로 대화를 나누었던 건 아닌가 하는 무안함도 찾아온다. 잠깐의 침묵이 흐르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경험이 뒤 따른다. “우리 어릴 때는 골목길에 뭐가 있었겠어요? 미끄럼틀도, 그네도, 아무 것도 없었지만 신나게 놀았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추억의 공간은 산이나 들판이 된다. “산이나 들판에 아무 것도 없었지만 신나게 놀았습니다”. 놀이터를 논하는 자리에서 흔한 일이다. 과도한 시설은 피하자라는 발언의 의도는 십분 이해하지만 놀이터를 디자인하는 입장에서는 당혹스럽다.

분명 ‘우리 어릴 때 놀던 골목이나 산과 들판’에는 아무 것도 없었다. 조합놀이대는 물론이고 미끄럼대도 그네도 없었다. 나의 경험도 다르지 않다. 내가 태어나고 자란 금호동, 옥수동 골목길에는 정말 아무 것도 없었다. 그래도 신났었다. 넒은 길에서는 바닥에 분필도 아닌 석필로 줄을 긋고 오징어 놀이를 했고 골목 한 쪽에서는 공기놀이를 했다. 그냥 빈 바닥만 있으면 되었다.
 
그런데 과연 아무 것도 없었을까? 물리적으로는 아무 시설도 없었지만, 우리는 놀지 않을 수 없었다. 포장되지 않은 골목길의 흙, 적치된 생활용품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응용력을 이끌어내었다. 산과 들에는 쫓아다니기만 해도 몇 시간을 재밌게 보낼 수 있는 나비와 곤충도 많았고. 소위 말해서 놀이를 유도하는 환경의 ‘affordance(행동 유도성)’가 높았다. 그리고 친구. 친구만 있으면 놀이는 쉽게 시작된다. 별 이유 없이 한 명이 뛰기 시작하고 다른 아이가 따라 뛰면 바로 잡기 놀이가 된다. 그냥 뛰기 심심하면 술래잡기를 하고, 그것도 싱거우면 ’무궁화꽃이 피웠습니다‘를 한다. 또 어른이 되어 소꿉놀이를 했다. 나는 엄마 너는 아기, 나는 선생님 너희는 학생들, 너는 의사 선생님 나는 환자.
 
무엇보다 그 곳에는 엄청난 시간이 있었다. 지루할 정도였다. 남아도는 시간은 여러 꿍꿍이짓을 하게 했고, 놀이의 난이도를 높였다. 공기놀이는 수천가지 방식으로 응용되었고, 서커스 하듯이 고난이도의 고무줄놀이를 할 수 있었다. 매일 매일 공기놀이와 고무줄놀이를 했어도 즐거운 이유다. 어제의 공기놀이와 오늘의 공기놀이는 다르니까.
 
또 긴긴 시간 속에서 상상력도 끝을 모르고 확장되었다. 친구들과의 소꿉놀이는 회를 거듭하면서 단막극에서 주말극이 되었다가 일일 드라마가 되었다. 스토리는 강화되었고 역할은 분명해졌다. 당연히 혼자 하는 인형놀이도 시간 속에서 넓어지고 깊어졌다. 오늘의 인형놀이는 어제의 놀이를 디딤돌 삼아 발전한다. <몬스터(Monsters)>의 작가 이재호는 어린 시절 내성적이고 사교성이 부족해서 혼자 그 많은 시간을 장난감이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만화영화, 잡지 등의 이미지와 보냈다. 어린 시절 친구가 되었던 이미지는 성장 후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작품의 소재가 되었고. 어린 시절의 시간이 있었기에 지금 그의 작업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 어릴 때 놀던 골목이나 산과 들판’에는
조합놀이대는 물론이고 미끄럼대도 그네도 없었다.
그런데 과연 아무 것도 없었을까?
포장되지 않은 골목길의 흙, 적치된 생활용품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산과 들에는 몇 시간을 재밌게 보낼 수 있는 나비와 곤충도 많았다.
 
 
빙고.jpg
주민들과 놀이터 디자인 워크숍을 할 때 어린시절 놀이를 추억해보도록 하는 것은 보호자가 아닌 어린이의 입장이 되도록 하는데, 놀이의 본질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과거에 머물러서는 현재를 이야기하기 어렵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

 

 
‘지금 여기’의 놀이터 톺아보기
 
‘지금 여기’에는 미끄럼, 시소는 있지만 놀이를 가능하게 하는 많은 것이 부족하다. 깔끔하게 포장되고 정돈된 길은 아이들의 놀이 본능을 그리 자극하지 않는다. 혹여 놀고 싶은 마음이 일더라도 마음 놓고 놀 수 없다. 쌩쌩 달리는 자동차와 오토바이 때문이다. 언제 어떻게 어떤 사고를 당할지 알 수 없으니까. 친구도 많지 않다. 친구를 만나리라는 기대를 품고 놀이터에 나가지만 함께 놀 친구가 없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이 올 때까지 혼자 미끄럼틀을 타거나 그네를 타며 시간을 보내다 마음 맞는 친구를 만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쓸쓸히 돌아서야 한다. 그러고 보면 그네나 미끄럼틀은 혼자 놀이터에 있어도 되는 빌미를 준다. 그 마저도 없다면 얼마나 민망한 일인가?
 
그리고 시간.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학교에서 학원으로 가는 길에 잠깐, 학원과 학원 사이에 잠깐 놀이터에 들러 후루룩 몇 개 시설을 타고는 다른 곳으로 급히 향해야 한다. 놀이를 응용하거나 고난이도의 놀이가 주는 즐거움을 위해 숙련도를 높일 여유가 없다. ‘월화수목금토일’을 부르며 단순하게 줄을 넘는 고무줄놀이에서 ‘금강산 찾아가자..…’를 부르며 고무줄을 넘는 고난이도의 고무줄놀이까지. 그 사이에는 엄청난 시간이 있지 않던가.

이렇게 당신의 유년 시절과 지금 아이들의 상황은 전혀 다르다. “아이들은 아무 것도 없는 공터에서도 잘 논다”라는 말은 ‘그 때는 맞았지만 지금은 틀리다’. 우리 모두의 유년시절은 아름답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이다. ‘지금 여기’에 적용하는 건 그리 올바른 태도는 아니다. 어릴 적 가졌던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어릴 적 그랬던 것처럼 열린 태도로 ‘나’에서 벗어나 ‘지금 여기’의 아이들의 놀이를, 놀이터를, 놀이 환경을 톱아 봐야 한다. 무형의 놀이터를 가능하게 했던 많은 조건이 지금에는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되뇌면서.
 

“아이들은 아무 것도 없는 공터에서도 잘 논다”라는 말은
‘그 때는 맞았지만 지금은 틀리다’.
우리 모두의 유년시절은 아름답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이다.
 
 
1-4. 전시전경, 헬로우뮤지움 동네미술관 금호동, 2015.jpg
시간이 길러낸 상상력 _ 왼쪽부터 이재호 작가의‘엉클어짐 속에서 조용히’, ‘자과번식(自科繁殖)’, ‘몬스터 호야’ /헬로우뮤지움 동네미술관 금호동의 2015년 <친구 관계의 발견> 전시전경 (사진=헬로우뮤지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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