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형주 ([email protected])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건축, 조경 3D 시각화 작업이 점차 더 쉽고 빠르게 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보다 정확도 높은 시뮬레이션이 적용되면서 지금까지 보지 못한 새로운 프로젝트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17일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건설공제조합 본점에서 건축 및 조경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언리얼 빌드: 건축 2019’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에 개최되는 ‘언리얼 빌드: 건축 2019’는 일반산업 분야 중 건축 업계에서의 언리얼 엔진을 통한 혁신적인 사례부터 고퀄리티의 실시간 시각화 및 인터랙션 콘텐츠 제작법까지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세션들이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에는 건축, 조경 분야에 종사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신광섭 에픽게임즈 코리아 부장은 ‘언리얼 엔진을 통한 AEC 분야의 혁신’ 발표를 통해 디자인에서부터 제품 판매 그리고 관리에 이르기까지 건축 전반에 걸쳐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통한 언리얼 엔진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신광섭 부장은 “일반 산업 분야 81%가 리얼타임 렌더링을 사용 중이고 59%가 1년 안에 도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건축 분야에서 사용 중인 렌더링 엔진 중 언리얼 엔진이 5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앞으로 사용하기 위한 툴로 언리얼 엔진을 테스트하고 있는 회사가 많았다. 이들의 65%가 언리얼 엔진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며 앞으로 건축 분야에서 언리얼 엔진 사용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신 부장은 “모든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에서 컨셉, 세부디자인, 분석·시뮬레이션, 문서화, 제작, 건축, 판매, 마케팅, 유지관리 단계마다 별개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오면 모든 에셋으로 만들 수 있다. 건축 모든 개발 단계에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곳에 있는 디자이너들이 한 3D 화면으로 함께 콜라보하면서 리뷰할 수 있는 협업 툴도 제공된다. 소스코드까지 제공해 어떤 기술이나 장비도 붙일 수 있는 오픈된 확장성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에픽게임즈에는 트윈모션과 언리얼 엔진이 있다. 트윈모션은 언리얼 엔진 기반 건축 비주얼라이징 툴이다. 트윈모션은 스케치업에서 몇 번의 작동으로 날씨, 계절을 조절하고 조감도를 만들 수 있는 툴이다. 트위모션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불러오면 문을 열거나 가구를 실시간으로 바꾸는 것도 할 수 있다. 내년에 트윈모션으로 만든 것을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언리얼 엔진이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보여주며 ▲몰입감 있는 디자인 ▲비주얼 기반 커뮤니케이션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 ▲버추얼 판매 ▲디지털 트윈 ▲디지털 교육의 이뤄질 수 있음을 강조했다.
신 부장에 따르면 3D환경에서 직접 디자인하면서 어떤 디자인이 나올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VR 장비를 통해 사람이 중점적으로 보는 곳, 관심 있는 곳을 테스트해 조경 디자인을 바꾸는 일이 이미 진행되고 있다.
경기장, 교도소, 철도 위 증축 등의 프로젝트에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건축주를 이해시키는 비주얼 기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기도 했다.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통해서는 예술품이 만들어졌을 때 주는 느낌, 감성을 미리 느껴보는 것이 가능해졌고, 기존에 5일이 걸리던 작업이 1시간 만에 가능해졌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통해 VR로 세대별 견본주택 내부와 옵션 등을 생생한 3D로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됐다. 이를 통해서는 견본주택 축조 시 발생하는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단위세대 상품과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고객들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3D 콘텐츠로 제작된 아파트 내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옵션 상품을 적용해볼 수 있다.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을 적용한 스마트시티 기술에도 언리얼 엔진이 적용되고 있다. 바닷속 시추선의 운영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시야 확보가 안 되는 심해에서 3D 데이터를 활용한 로봇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중국은 디지털 트윈으로 아파트의 각종 상황을 관리하고 있으며, 디지털 트윈 기술로 가상공간에 실제와 동일한 도시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도시에서 필요한 리소스와 사람의 행동까지 실시간 데이터로 구축하고, 사고가 났을 때 가능한 대처 시뮬레이션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는 데도 언리얼 엔진이 쓰이고 있다.
디지털 교육에도 활용된다. 특히 위험한 건설현장이나 장비 사용 시에 대비하는 교육에 많이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VR 등으로 가상의 공간을 돌아다니면서 어떻게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공정을 파악할 수 있으며, 자율주행자동차의 AI교육에도 활용된다. VR은 실제 사고가 나는 느낌을 제공해줄 수 있어 영상교육보다 높은 숙지 효과를 갖는다는 것이 신 부장의 설명이다.
다음으로 강정훈 에픽게임즈 코리아 차장이 ‘트윈모션을 활용한 건축 설계 사례 소개’ 발표를 통해 현재 신축 중인 상가주택 청연재의 건축 설계 및 시공 과정에서 트윈모션과 언리얼 엔진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하고 스케치업과 트윈모션의 워크플로를 중심으로 실제 사용방법을 알려줬다.
최용훈 에픽게임즈 코리아 과장은 언리얼 엔진에서 완성도 높은 신을 만들기 위한 전반적인 워크플로를 설명하고 Revit에서 만든 데이터를 엔진으로 불러와 프로시저럴하고 인터렉션이 가능한 신을 만들어 선보였다.
구형근 레이존 대표는 국내 유수의 아파트 재건축 및 분양 활용 사례, HMD 콘텐츠와 터치스크린 콘텐츠 개발 사례 등 언리얼 엔진 기반의 다양한 건축 제작 사례와 효율적인 워크플로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현장에서는 강연 외에도, 직접 트윈모션, 건축 데모, VR 건축 데모 등의 콘텐츠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도 운영됐다. 또한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이날 트윈모션 무료 제공 기간을 내년 1분기까지 연장했다고 밝혔으며, 총 1132억 원의 비용을 들여 언리얼 엔진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경우 비용을 지원하는 에픽 메가그랜트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