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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산시·조경협회 울산시회, 시민 참여 ‘한 평 정원 만들기’ 시행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와 한국조경협회 울산시회는 4일 태화강 지방정원에서 울산시민이 참여하는 ‘한 평 정원 만들기’ 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참여 작품은 ▲혼저 옵서예(윤균식, 울주군 삼동면) ▲공존(홍관익, 동구 동부동) ▲어머니의 숨결(정남진, 동구 전하동) ▲도시의 여백(박경규, 남구 무거동) 등 4개 작품이다. 4개 작품은 한국조경협회 울산시회와 울산시민네트워크가 6월 한 달간 진행한 ‘한 평 정원 만들기’ 시민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한 평 정원 만들기’는 참여시민이 개인 부담으로 정원을 조성하고 유지·관리하는 활동으로 일상생활을 통해 접근 가능한 생활정원 모델을 구축하고, 정원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는 이번 한 평 정원 만들기 행사에 봄꽃대향연 꽃조형물을 철거하면서 발생한 페츄니아 등 식물을 시민에게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정원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으로 개발하여 시민들이 만드는 정원 문화를 확산시키고, 참신하고 실험적인 정원 모델 제시와 생활 속 정원문화 저변 확대를 통해 정원도시 울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7-04
  • 울산시,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 지속 확대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울산시가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꾸준히 확대해나가고 있다. 시는 ‘2018년 소규모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빗물이용시설은 건물 지붕이나 옥상에 내리는 빗물을 흘려보내지 않고 모아 사용하는 시설로 집수, 여과, 저장, 송·배수 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장마철 등 비가 많이 올 때 모아 두었다가 필요할 때 쓸 수 있어 ‘빗물저금통’이라고도 한다. 올해 사업은 물 부족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물 재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난 2월부터 추진됐다. 신청서를 접수받아 서류와 현장심사를 거쳐 18곳이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시설별로는 동구 방어동 하나유치원을 비롯한 유치원 3곳, 북구 천곡동 꿈나무어린이집 등 어린이집 4곳, 개인주택 8곳, 사회복지시설 3곳 등이다. 시는 설치가 완료된 시설을 대상으로 준공검사를 실시한 후 건물주에게 총 8200만 원을 지원했다. 이 금액은 개별 평균 460만 원으로 설치 공사비의 90%이다. 이번에 설치된 빗물이용시설은 현장여건에 따라 조경수, 텃밭가꾸기, 청소용수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경우 아이들의 빗물이용 교육용으로도 활용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평소 무심코 흘려보낸 빗물도 수자원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작년까지 총 2억9000만 원의 예산으로 유치원, 어린이집 등 42곳에 빗물이용시설 설치비를 지원했으며 앞으로 사업을 점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6-27
  • 울산시, 2018년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추진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가 주민이 스스로 지역사회의 변화를 통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2018년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규모는 2억 원이며 신청은 25일부터 7월 9일까지이다. 신청주체는 시 전역의 마을공동체 만들기 주민모임·단체로 시 및 구·군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 사업계획서, 단체소개서, 주민참여자 명단을 작성해 구·군 마을공동체 담당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모집분야는 자유공모, 지정공모로 나누어 마을공동체 형성, 마을공동체 활동, 마을공간 조성, 주민 네트워크 운영 지원 등 마을의 문제와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이 직접 계획하고 추진하는 다양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활성화 사업이다. 지원 대상 사업은 울산시와 울산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가 실무심사 후 ‘울산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이에 앞서 울산시는 오는 6월 28일과 7월 4일 울산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대회의실(5층)에서 마을공동체 만들기 주민리더 및 관심이 있는 주민 등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울산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는 공모사업 참여 주민·단체를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컨설팅단을 연중 운영해 사업 추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울산시 지역공동체과, 울산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6-24
  • 울산시,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 '속도'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가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에 96억 원을 투입해내년 12월까지완료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20일 삼호동 주민자치센터에서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시범사업’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민 설명회는 시범사업의 저영향개발(LID)에 대한 설명, 기본설계 발표, 주민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신현석 부산대 교수는 '저영향개발 기법의 효과, 나무여과상자, 식생수로 등 저영향개발 기술요소, 적용사례' 등 저영향개발에 대한 주민 이해를 도왔다.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사인 도화엔지니어린은 '사업대상지 현황,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물순환 목표량 달성 평가, LID 도입효과의 정량적 분석' 등을 발표했다. 주민불편 사항 해소 등 주민의견도 기본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 기본 및 실시 설계’는 올해 8월 완료하고, 총 96억 원(국비 48억 원, 시비 4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된다.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은 오는 10월 착공해 2019년 12월 완료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에는 '소규모 가용지 활용 투수블록, 나무여과상자 설치, 옥현초등학교에 빗물이용교육장 설치, 와와공원 주변에 복합 LID 공간을 조성하고 남구청에서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을 반영할 계획이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6-21
  • 반구대 암각화 주변서 미보고 척추동물 발자국 화석 발견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주변에서 지금까지 국내에서 보고된 적 없는 새로운 형태의 척추동물 발자국 화석이 발견됐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지난 3월 8일부터 시작한 국보 제285호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주변 학술발굴조사에서 국내에서 한 번도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4족 보행 척추동물 발자국 화석을 발견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발자국 화석은 약 1억 년 전 물과 육지에서 생활하던 4족 보행 척추동물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며 한 마리가 걸어가면서 남긴 총 18개의 발자국(뒷발자국 9개, 앞발자국 9개)이 확인됐다. 발자국의 길이는 뒷발자국이 약 9.6cm, 앞발자국이 약 3cm로 뒷발자국이 앞발자국보다 크다. 모든 앞발자국은 뒷발자국의 바로 앞에 찍혀있으며 앞발자국의 좌우 발자국 간격 폭은 뒷발자국의 좌우 간격 폭 보다 좁은 특징을 보인다. 뒷발자국에 남겨져 있는 발가락의 개수는 5개이고 앞발자국에 남겨져 있는 발가락은 4개이며, 좌우 발자국 사이에 배를 끈 자국이 관찰된다. 이러한 형태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견된 많은 발자국 화석들과 다른 새로운 형태다. 국립문화재연구소가 해부학적 특징에 따른 발자국 형태를 비교해본 결과, 국내에서 한 번도 보고된 적 없는 새로운 형태의 척추동물 발자국 화석으로 추정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전 세계적으로 발견, 보고된 4족 보행 척추동물과 화석으로 남은 발자국․골격을 대상으로 형태와 해부학적 비교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조사 구역과 가까이에 있는 구릉지역에 대한 조사를 계획하고 있다”며 “이번 발굴조사를 계기로 반구대 암각화의 성격을 밝히고 학술 기초자료를 확보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서의 학술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6-06
  • 울산시, ‘태화강 국가정원’ 신청
    [환경과조경 박광윤 뉴스팀장] 울산시가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신청서를 산림청에 제출했다고 31일 밝혔다. ‘태화강 대공원’은 과거 불법 비닐하우스와 쓰레기들이 방치돼 있던 태화강 자락의 버려진 땅을 8년여 간의 긴 공사를 통해 생태휴식공간으로 복원한 전국 최대 규모의 도심 수변생태공원이다. 울산시는 그간 시의 생태복원 노력의 상징이 된 태화강대공원을 국가정원으로 지정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를 위해 지난 3월 28일에는 91만3270㎡ 규모의 지방정원으로 등록하여 관리해 오고 있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은 ‘수목원 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먼저 울산시장이 지방정원으로 등록한 뒤 국가정원 신청을 통해 산림청에서 승인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이번 ‘태화강 국가정원’은 산림청과 사전협의에 따라 하천법면부 및 도로 부지를 제외한 85만63㎡ 규모로 신청했다. 울산시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으로 태화강 생태자원을 세계화하고 국내 정원 산업 기반 구축에 기여하여 울산 브랜드 가치 상승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공업도시에서 생태도시로 거듭난 울산은 태화강을 중심으로 우수한 자연생태환경-그린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바, 늘어나는 정원문화 및 수요에 부응하고자 국가정원 지정을 신청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18-05-31
  • 태화강대공원, 올가을 핑크빛 핑크뮬리로 물든다
    [환경과조경 박광윤 뉴스팀장] 올 가을 태화강대공원이 핑크뮬리로 물들 전망이다. 울산시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에 맞춰 태화강대공원 내 유휴지에 가을에 개화해 핑크빛 물결로 이국적인 정취를연출하는 ‘핑크뮬리 정원’을 1500㎡ 규모로 조성한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핑크뮬리를 보기 위해 부산, 경주, 제주 등지로 떠났던 울산 시민들이 이제는 울산에서도 충분히 분홍 물결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태화강대공원 오산못 주변 공휴지에 조성하는 ‘핑크뮬리 정원’은 핑크뮬리 외에도 팜파스 글라스 등 3만8000본을 중요 지점에 포인트로 식재할 계획이며, 아울러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의 보행 편의를 위해 식생매트를 설치하고, 핑크빛과 어울리는 다양한 포토존도 새롭게 설치한다. 시는 또한 가을철 핑크뮬리와 더불어 오산못 주변으로 겨울철 붉은 수피를 볼 수 있는 흰말채 4345본도 식재하는 등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해 사계절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태화강대공원 내 핑크뮬리 정원 조성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시민생활의 질을 높이고 친환경 생태도시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들의 행복지수가 한층 더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18-05-29
  • 울주 반구대 암각화 일대에서 공룡발자국 발견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일대에서 공룡발자국이 발견됐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지난 3월 8일 착수한 국보 제285호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일대에 대한 학술발굴조사 결과, 하천 암반에서 중생대 백악기(약 1억 년 전) 공룡발자국 화석 30점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사를 통해 하천과 구릉 지역의 지형 형성 과정에 대한 기초자료도 확보됐다. 울주 반구대 암각화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오래된 고래사냥의 모습을 비롯해 수렵과 어로를 위주로 한 당시 한반도의 생활풍속을 알려줄 뿐 아니라 북태평양의 해양어로 문화를 담고 있는 선사 시대 문화재다. 이번에 조사된 하상 퇴적층은 2013년도에 이뤄진 반구대 암각화 주변 발굴조사(1차) 결과와 같이 사연댐 축조 이전과 이후의 퇴적층으로 확연하게 구분돼 있다. 하천의 침식과 퇴적작용이 활발해 2013년도에 확인된 신석기 시대 추정층은 더 관찰되지 않았다. 기반암인 중생대 백악기 퇴적암층에서는 30개의 공룡발자국 화석이 확인됐다. 발자국들은 반구대 암각화 북동쪽으로 3~4m 두께의 약 1200㎡의 하상 퇴적층을 제거하면서 노출된 암반에서 발견됐다. 발자국의 형태와 크기, 보폭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초식공룡인 조각류 발자국 14개와 육식공룡인 수각류의 발자국 16개로 구분된다는 설명이다. 육식공룡 발자국은 두 층에서 4마리의 소형 육식공룡이 남긴 보행렬의 형태로 나타나며, 발자국의 크기는 길이 9~11㎝, 폭 10~12㎝다. 이들은 반구대 암각화 인근에서 발견된 육식공룡 발자국 가운데 보존 상태가 가장 좋고, 보행렬이 인지되는 첫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5-24
  • 태화강 정원박람회 평가회의 "내년엔 준비 철저히"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가 '태화강 정원박람회'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평가회의를 16일 울산시청 본관 중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정원박람회 참여자 의견수렴을 통해 내년, 내후년 정원박람회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정원박람회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황용득 서울형 공공조경가그룹위원회 위원장, 송정섭 정원문화포럼 회장을 비롯해, 이주은 팀펄리가든 대표, 정홍가 쌈지조경 소장, 자원봉사자, 보조사업자, 대행사 등 16명이 참석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정원박람회 성공 이면에는 짧은 준비기간, 처음 개최에 따른 미숙함, 하천 구역의 한계 등 난관이 많았지만, 이번 회의로 미비점을 개선해 국제적인 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화강 정원박람회는 지난 4월 13일부터 21일까지 9일간 태화강지방정원 일원에서 67개의 정원을 전시하였으며, 박람회 기간 전국에서 55만 3000여 명이 방문했다. 울산시는 5월 중으로 산림청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신청을 할 예정이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5-16
  • 빗물정원, 투수블록 설치, '울산 물순환도시 시범사업' 10월 착수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가 96억 원을 투입해 빗물정원, 투수블록 포장 등을 설치하는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을 내년 12월까지 추진한다. 울산시는 5월 15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물순환선도도시 시범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시범사업의 LID(저영향개발) 구상 및 기본설계 발표' 등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기본설계에 대해 물순환위원회, 낙동강유역환경청, 울산발전연구원, 한국토지주택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와 시범사업 지구인 삼호동 주민자치위원장, 철새마을추진위원회 회장 등 주요 단체장의 의견을 청취하여 최종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착수한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 기본 및 실시 설계’는 올해 8월 완료 예정이다. 울산시는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총 96억 원(국비 48억 원, 시비 4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물순환 선도도시 시범사업’을 오는 10월 착공해 2019년 12월 완료할 예정이다. 사업 내용은 LID(저영향개발) 기법을 적용하여 식생수로, 빗물정원, 체류지 조성, 투수블록 포장, 빗물통, 나무여과 상자 등의 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울산시는 남구 삼호동 인근 도시재생사업, 철새공원 조성과 연계하여 친환경 물순환 선도도시의 모델로 조성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사업지구는 무거천에서 태화강으로 유입되는 지역으로 도심 열섬효과, 수질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으로 마스터플랜 수립, 조례제정·시행, 비점오염원관리지역 지정 등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5-15
  • 울산시, 2018 도시디자인 공모전 개최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가 시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도시디자인 발굴을 위한 ‘2018년 울산광역시 도시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시(市) 상징물로 울산 디자인하기’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공공 공간, 공공 시설물, 공공 시각매체, 제품디자인 등 공공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올해는 시 홍보용 용품 및 사무용품과 관련된 제품디자인 부문을 신설하였고, 심사기준에서는 활용성의 심사배점을 높여 실적용에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공모는 일반부(대학생․대학원 및 일반인)와 학생부(중·고등학생 및 동 연령대 청소년)로 구분하여 시행된다. 작품접수는 오는 9월 5일부터 7일까지로, 출품신청서, 출품패널, 출품설명서 등을 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시상은 일반부 29개 작품, 학생부 25개 작품에 2000만 원의 시상금 및 문화상품권이 지급된다. 심사 결과는 오는 9월 21일 울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11월 1일부터 6일까지 ‘제2회 울산건축문화제’와 공동 전시회 및 시상식을 개최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울산의 도시브랜드 가치가 향상될 것”이라며, “도시디자인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 홈페이지(www.ulsan.go.kr) 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5-14
  • 쌈지조경, 태화강 정원박람회 대상 수상금 전액 기부
    [환경과조경 박광윤 뉴스팀장] 태화강 정원박람회 메시지가든 대상 수상자인 정홍가 쌈지조경 소장이 지난 24일 수상금 300만 원 전액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날 기부금 전달식에는 정홍가 소장과 함께 박은덕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전달된 성금은 울산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정홍가 소장은 “울산에서 태어나 울산에서 사업을 하고 이번에 울산 정원박람회에서 좋은 기회를 얻게 돼 지역 발전을 위해 기부하게 됐다”며 “정원의 꽃과 나무가 행복감을 주듯이 나눔의 향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홍가 소장은 2013년부터 해마다 지역의 어려운 사람들의 위해 기부를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쌈지조경은 2003년 설립된 울산 지역의 조경설계업체로 아파트, 공원 등 다양한 범위의 설계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18-04-25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리뷰 ③-끝] 초청작가 정원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에는 3명의 해외 작가와 1명의 한국 작가의 초청작가 정원이 설치돼 있다. 초청작가로는 프랑스의 꺄뜨린 모스박(Catherine Mosbach), 일본의 이시하라 카즈유키(Ishihara Kazuyuki), 영국의 소피 워커(Sophie Walker) 등 해외 작가와 쇼몽 가든 페스티벌에 참가했던 안지성 작가가 초청작가로 참여했다. 이들은 각기 다른 개성과 기량으로 태화강의 역사와 문화를 작품 속에 담아내고자 했다. LOST IN TRANSITION 꺄뜨린 모스박 Mosbach Paysagistes 대표 이 정원은 하천 상류 저수지에 떠다니던 수많은 꽃가루와 씨앗이 바람을 타고 계류를 따라 하류 해안가로 떠밀려오는 파편화된 흐름을 담고자 했다. 하천의 격렬한 움직임 속에서 분산되는 꽃가루의 모습을 정원으로 표현했다. Minamoto 이시하라 카즈유키 이시하라카즈유키 디자인연구소 대표 源(Minamoto)은 물이 나오는 근원이자 생명의 근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미나모토’는 자연의 순리와 아름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정원으로, 자연으로부터 치유 받으면서 자연을 지킨다는 공존의 중요함을 가르쳐주는 정원의 의미가 담겨있다. Drizzling Moon Garden 소피 워커 소피 워커 스튜디오 대표 이 정원은 달이 없는 낮에 달의 존재를 형상화해 달을 기리는, 곧 달을 투영하는 정원이다. 이 형태는 인간의 존재를 풍경, 자연 그리고 더 나아가 우주를 연결하는 시적인 비전을 나타내고 있다. RIVER FLOW WITH YOU 안지성 프리랜서 조경가 이 정원은 태화강의 형태를 본 딴 길을 조성했다. 태화강 변화의 중심에 있었던 인간의 노력과 움직임, 흐름을 표현하면서 태화강과 함께 흐르기 위한 우리의 역할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8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리뷰 ①] 쇼가든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태화강대공원의 국가정원 지정을 목표로 하는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가 지난 13일 막을 올렸다.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를 주제로 한 이번 정원박람회에는 해외 초청작가 정원, 국내작가 정원, 시민 정원, 학생 정원 등 총 63개 정원이 조성됐다. 이 중 쇼가든은 정원박람회 수상경력을 가진 디자이너가 조성한 정원으로 총 10개 작품이 조성됐다. 쇼가든 대상작인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태화강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진정한 복원을 이루길 바라는 마음을 작품에 담았다. 수년간 인간들의 노력으로 오염됐던 태화강의 생태계는 복원됐지만 아직 그 옛날 아이들이 뛰어놀던 강가의 모습으로 복원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착안했다. 금상에는 박경탁·양윤선·박성준 작가의 ‘물고기가 보는 풍경’이, 은상에는 ▲이상국·박영우 작가의 ‘시간의 숲’ ▲박주현 작가의 ‘흐름에 대한 기억 류’ ▲최혜영·허비영 작가의 ‘영원한 고래’가, 동상에는 ▲김상윤·박지호 작가의 ‘대나무의 시간’ ▲김효성 작가의 ‘수중정원’ ▲윤문선 작가의 ‘The Nest’ ▲윤호준·박세준·이병우 작가의 ‘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 ▲황신예 작가의 ‘풍류정원, 두 번째 달’이 각각 선정됐다. [대상]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 - Splashing Garden 이주은가든샵 팀펄리 대표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수년간의 노력으로 태화강의 생태계가 회복됐지만, 아직 강가에서 놀던 아이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한 작품이다. 자연 생태계와 인간의 추억이 함께 복원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야 진정한 의미의 생태계 복원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공간은 크게 물의 정원, 숲의 정원, 데크로 구분된다. ‘물의 정원’은 강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형상화한 조각을 배치해 진정한 복원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물놀이, 강자갈 던지기, 멱감기 등을 체험하고 강가를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숲의 정원’은 쉬어갈 수 있는 그늘을 제공해주며 다양한 음지식물이 심겨 있다. 데크는 시각의 고저차로 공간 체험을 유도한다. [금상]FISH EYE VIEW - 물고기가 보는 풍경 박경탁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소장 양윤선 성북 꿈의 오케스트라 부지휘자 박성준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디자이너 ‘물고기가 보는 풍경’은 태화강 속에 살고 있는 물고기들의 이야기를 태화강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태화강에 살고 있는 50여 종의 물고기 중 대표 어종 8종의 조형물과 그 서식처를 연상시키는 쉼터를 만들어 물고기의 시선에서 바라본 태화강의 모습을 정원으로 표현했다. 이를 통해 태화강은 사람과 물고기 모두를 숨 쉬게 하는 자연이자 모두가 바라보는 경관이란 의미를 담았다. [은상] 시간의 숲 이상국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책임 박영우 무성조경 대표 ‘시간의 숲’은 지구온난화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숲의 가치를 일깨우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정원이다. 태화강의 환경 및 경관 회복 사업을 지지한다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 아름다운 원시의 숲(자연)을 배경으로 빙하가 녹아 물 위로 떠내려가는 경관을 연출해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대비시켰다. 이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미래의 우리가 현재의 우리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담아내고자 했다. [은상] 흐름에 대한 기억 류 박주현 더올림 대표 ‘흐름에 대한 기억 류’는 물의 성질을 통해 인간의 개입으로 자연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물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투영한다. 자극을 받으면 파동을 일으키며 일렁인다. 정원 중앙의 수공간을 가로지르는 디딤돌은 밟으면 파동이 일어나도록 의도적으로 흔들리게 설치했다. 이는 인간의 개입은 자연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음을 표현한 것이다. 인간의 무분별한 개입으로 일렁이는 수조와 최소한의 개입을 의미하는 거울못을 각각 수공간의 바깥과 안쪽에 겹치도록 배치해 대조시킴으로써 상징성을 보다 강하게 드러내고자 했다. 코르텐스틸 가벽은 산업화 시대의 조선소와 자동차 공장을 형상화한 것으로, 가벽에는 태화강의 역사를 새겨 역사의 변화를 재인식할 수 있게 구성했다. [은상] Eternal Whale - 영원한 고래 최혜영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조경학 전공 조교수 허비영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스 과장 ‘영원한 고래’는 울산이라는 도시의 비전을 태화강의 옛 역사에서 찾았다. 태화강의 유구한 역사는 한 가지 재미있는 흔적을 보여준다. 바로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에서 보여지는 선조들의 예술혼이다. 작가는 암각화에서 보이는 다양한 동물상, 인간의 표정, 추상적인 문양 등이 제대로 재해석된다면 미래 도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생태의 패러다임을 넘어 문화·예술 중심 도시로 한 단계 전진할 발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연성을 압도적인 규모로 자랑하는 태화강대공원의 십리대숲과 초화밭 가운데서 강렬한 제스처로 떠오를 수 있도록 식재를 최소화하고, 암각화에서 보이는 형상과 문양을 대담하고 독특하게 재해석해 정원에 담았다. ‘영원한 고래’는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도 기능하지만 오브제로서의 예술만을 지향하지 않는다. 이 장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보고 만지고 이해하고 경험하는 행위를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역사적 시간의 영속성을 예술적으로 체험하게 한다. [동상] 대나무의 시간 김상윤 에이트리 대표 박지호 에이트리 대표 대나무는 태화강의 상징적인 요소이자, 자연의 강인함을 대변해 준다. 때로는 태풍과 홍수로 쓰러지고 꺾일지언정, 대나무는 강인한 생명력의 뿌리를 통해 땅을 헤쳐 뻗어 나가고, 새로운 죽순이 지상으로 올라온다. ‘대나무의 시간’은 철의 강인한 물성을 통해 대나무를 상징적 형태로 변환시키며 어렴풋이 비춰지는 대나무와 정원 식물들의 조화를 통해 태화강의 미래는 곧 대나무의 강인함을 토대로 이루어짐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대나무의 시간은 태화강의 미래이며, 태화강의 미래는 철의 강인함과 함께 표출된다. ‘철재 프레임’은 또 하나의 대나무를 상징한다. 대나무의 강인함을 철의 물성으로 전환하며 철제 프레임과 대나무의 수직성을 대비시켜 극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식재는 꽃의 화려함보다는 대나무와 잘 어우러지며 잎의 색감과 형태를 감상할 수 있는 식물로 구성했다. [동상] 수중정원 김효성플레이스랩 기술사사무소 부소장 ‘수중정원’은 물에 비춰진 자연과 사람이 어울려 서로가 향유하도록 하는 정원이다. 물이 가지고 있는 유동, 투명, 조형, 반영 등 물의 특성을 활용해 물속의 느낌을 연출하고자 했다. 공간 배치 및 시설물 도입도 물의 특성을 반영해 계획했다. ‘유동’은 투시도법 원리의 동선 및 식재 패턴을 통해, ‘투명’은 안까지 비춰지는 플랜터 및 앉음벽을 통해, ‘조형’은 물결 패턴을 활용한 휴게시설로 연출하고, ‘반영’은 수경시설 등 풍경의 감상을 통해 이뤄진다. 또한 정원 산책로 주변에 수중 동·식물을 새겨 놓은 시설 및 포장 패턴을 배치해 장소성을 높이고자 했다. [동상] The Nest 윤문선올리브나무숲가드닝 대표 ‘The Nest’는 야생화의 사계절의 감흥을 품고 있는 아늑한 방이자 늘 강을 향해 꿈을 꾸는 공간으로 계획됐다. 백로는 태화강에 작은 둥지를 틀어 알을 품고 태화강은 백로를 품는다. 또 인류의 태초가 강에 둥지를 틀었던 것처럼 태화강은 우리를 품는다. 이런 시작의 우주이자 아늑함의 궁극인 둥지를 태화강에서 서식하는 백로를 모티프로 해 축약적으로 묘사하고 정원으로 구현하고자 했다. [동상]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 윤호준조경하다 열음 대표 박세준ELL Landscape 디자이너 이병우 Leedscape Korea 디자이너 ‘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은 산업도시 울산을 상징하는 ‘철’이란 소재를 활용해 소중하지만 잊혀진 것들의 가치를 조명하는 정원을 만들고자 했다. 철이 없어진다 해서 당장에 숨이 멎진 않지만, 그동안 영위하던 문명의 당연한 것들이 당장에 사라졌을 때 현대인들에게 철은 공기나 물과 다르지 않을 것이란 전제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특히 ‘철’ 중에서도 일반인과 만날 기회가 없고 주목 받지 못하는 소재를 이용해 잊혀진 것들과 재회한다는 의미를 강조했다. 또한 비보숲의 개념을 적용해 그 가치를 더하고자 했다. 울산 지역의 특색 있는 제철로이자 현대 제철 기술과 흡사한 문화재인 고대 달천철장의 석축형 제철로에서 형태적 모티프를 따왔다. [동상]풍류정원, 두 번째 달 황신예 가든룸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풍류정원, 두 번째 달’은 밝은 달이 휘영청 강에 비춰진 밤, 달밤 뱃놀이를 하는 풍경을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정원이다. 예부터 풍류를 논하기에 최적의 장소였던 태화강에 비친 달을 바라보며 배를 타고 노니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 ‘태화강’의 유려한 곡선은 정원을 관람하는 주동선으로 재해석했다. 강에 비친 달빛이 반사되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반사되는 포장 재료와 수직기둥 요소를 활용했다. 하늘에 떠있는 첫 번째 달 그리고 풍류정원에 내려앉은 두 번째 달은 수면에 일렁이는 선큰가든으로 재해석했다. 정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도록 마운딩된 공간에 나룻배를 재해석한 조형시설물을 배치해 달이 내려앉은 정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4-17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리뷰 ②] 메시지가든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가 4월 13일 개막했다. 박람회 주제는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 슬로건은 '정원! 태화강에 물들다'이며 해외 초청작가 정원, 국내작가 정원, 시민 정원, 학생 정원 등 총 63개 정원이 조성됐다. 이중 메시지가든은 정원박람회 수상경력과 상관없이 정원 관련 업무를 3년 이상 수행한 가든디자이너가 조성한 정원으로 총 10개 작품이 조성됐다. 메시지가든 대상작인정홍가·최남 작가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은 태화강 복원의 상징이 된 연어를 모티브로 조성된 정원이다.연어가 오르는 물길은 8자형의 동선으로 표현하고, 철평석을 곳곳에 박아 강을 따라 오는 연어 떼를 형상화했다. 금상은 이연서·이재석 작가의 ‘Springing On Waltz’가 수상했다. 은상은 ▲반형진·정주영 작가의 ‘낭만정원’ ▲사공집·정우석 작가의 ‘오서원’ ▲조경진 작가의 ‘ReBorn’이, 동상은 ▲방성원·장정은 작가의 ‘태화 에코그라운드’ ▲상민정 작가의 ‘둥지’ ▲김경훈 작가의 ‘만남 그리고 희망’ ▲안준영·이다은 작가의 ‘태화 울산에 흐르다’ ▲류광하·이상아·양은미 작가의 ‘Observatory’가 각각 수상했다. [대상]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 정홍가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소장 최남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실장 도심을 가로지르는 태화강은 울산시민의 자랑이며 자부심이다.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태화강은 죽음의 강이라고 불렸고, 생태가 파괴되어 연어 또한 우리 곁에서 떠나갔다. 그 후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태화강의 수질이 회복되어 돌아온 연어는 생태 복원의 상징이 되었다. 연어가 돌아오는 강, 태화강에서 자연 회복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 [금상] Springing On Waltz 이연서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차장 이재석 쌈지조경설계사무소 소장 태화강의 봄은 왈츠의 리듬으로 온다. ‘Springing On Waltz’는 왈츠의 스텝, 스며듦, 증폭, 움트는 태화강, 울산의 봄을 모티브로 한 정원이다. 고된 시련 끝에 얻은 희망찬 봄, 격동의 시간을 겪은 우리. 그 시간의 흔적을 떠나, 바람과 물과 돌과 꽃들이 만드는 리듬에 몸을 맡기고, 앞으로 나아가 왈츠를 걷는다. [은상] 낭만정원 반형진 조경설계 안팎 대표 정주영 조경설계 서안 다양한 장면의 변화가 있는 낭만정원은 산업화의 실루엣이 쌓여 만들어진 새로운 태화강을 은유적으로 담은 정원이다. 반투명 재질의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의 중심 공간으로 진입하면 지나왔던 순간이 흐려진다. 정원의 중심 공간은 사방을 둘러싸는 수목의 형체로 인해 이색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의 공간이 된다. [은상] 오서원 사공집 우리들조경 대표 정우석 ‘오서원’은 까마귀와 백로가 날아와 함께 사는 생태 정원이다. '조류의 서식처, 까마귀와 백로, 울산 공업화의 상징, 태화강과 십리대숲'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이 작품은 조류와 사람이 공존하는 서식처이자 생활공간을 착안했으며, 까마귀와 백로의 흑색과 백색을 활용해 디자인했다. [은상] ReBorn 조경진 초원환경조경 디자인실장 ReBorn’은 태화강이 되살아나기까지의 시간을 돌아보고 기억하는 정원이다. 생명의 강(순수함과 맑음), 죽음의 강(생태계 침입과 단절), 되살아난 태화강(기쁨과 희망), 사람들(노력과 기억)이란 4가지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하였다. [동상] 둥지 상민정 아름다운 태화강(자연)과 산업단지(도시)가 공존하는 울산, 빠르게 발전하는 모습과 아름답게 변화하는 모습이 어우러지는 태화강대공원. 이질적인 두 공간을 이어주는 태화강에 ‘둥지’(보금자리)를 조성했다. [동상] Observatory 류광하 기로디자인 대표 양은미 DRA디자인 이상아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Observatory’는 나를 되돌아보며 나를 성찰하는 곳이다. 밖에선 보이고 안에선 어두워 보이지 않는 선텐 강화유리로 된 구조물로 들어오면 독립된 공간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호기심에 끝까지 걸어가다 보면 투명한 유리 바닥으로 되어 있어 자연스레 고개를 숙이고 하부 식재 및 정원 소재 등을 감상하게 된다. [동상] 태화 에코그라운드 방성원 프리랜서 설계가 장정은 랜드아키생태조경 실장 태화강과 소통의 역할을 하는 다섯 다리(울산대교, 명촌대교, 학성교, 번영교, 태화교)는 강북 원도심과 강남 신도심의 소통과 화합의 장이자 울산 도심 기능 활성화의 발판이 된다. 지반의 높고 낮음을 통하여 음양을, 길과 공간 그리고 색감을 통하여 오행을 표현했다. [동상] 만남 그리고 희망 김경훈 정원디자이너 한국의 전통 방지원도를 재해석해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태화강과 울산의 희망을 담고자 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작은 정원에서 ‘만남’을 가지고 ‘희망’을 꿈꿀 수 있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 [동상] 태화 울산에 흐르다 안준영 이다은 캘거리대학교 조경대학원 ‘태화, 울산에 흐르다’는 태화강을 닮은 산책길을 걸으며 산과 바다, 공업과 살아있는 생태계가 공존하는 다이나믹한 울산을 느낄 수 있는 정원이다. 정원을 통하여 바다와 산, 강과 도시를 모두 아우르는 다채로운 울산을 표현하고자 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7
  • [대상]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쇼가든 부문
    대상강으로 돌아온 아이들 - Splashing Garden이주은 작가 [환경과조경 박광윤 뉴스팀장] 2018 울산 태화강 정원박람회 쇼가든 부문 대상에 이주은 작가의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 - Splashing Garden’이 선정됐다. 대상작인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태화강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진정한 복원을 이루길 바라는 마음을 작품에 담았다. 수년간 인간들의 노력으로 오염됐던 태화강의 생태계는 복원됐지만 아직 그 옛날 아이들이 뛰어놀던 강가의 모습으로 복원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착안했다. “악취가 나던 물이 맑아지자 사라졌던 물고기들이 다시 돌아오고, 날아갔던 새들도 다시 날아들고 꽃에는 벌과 나비가 꿀을 먹고 이름 모를 들풀도 새로이 자라났다. 그러나 옛날 강가에서 놀던 아이들은 어디 가고 텅 빈 강가에 정적만이 흐른다.” 그래서 정원 중앙에는 ‘물의 정원’을 조성해 강가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형상화한 조각을 도입해 진정한 복원의 모습을 그리고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양한 음지식물이 있는 그늘숲에서 잠시 앉아 쉬어갈 수 있는 ‘숲의 정원’과 시각의 고저차로 공간 체험을 유도하는 ‘데크’를 도입했다. 이주은 작가는 무엇보다 시민들이 좋은 정원을 더 가까이서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인터뷰> “생태계는 물론 추억도 복원…정원을 즐기는기회되길” 이주은 작가 / 가든샵 팀펄리 대표 지난해 안산에서 개최된 ‘2017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이번에 울산 태화강 정원박람회에서 연이어 대상을 거머쥔 이주은 작가. 안산에서 수상한 후 더 좋은 작품을 내놓아야 한다는 생각에 이번 참가에 부담감이 있었지만 좋은 결과로 나타나 기분이 좋다며 활짝 웃어보였다. Q 수상소감을 말해달라.너무 좋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좀 더 많은 분들이 정원을 가까이 접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Q 작품의 주요 콘셉트는 무엇인가?태화강이 생태적으로 많이 복원이 됐지만 1960~1970년대 강에서 놀던 아이들의 추억은 빠져 있지 않았나 싶었다. 생태계의 복원은 물론 인간의 추억까지도 함께 복원이 되는 것이 진정한 복원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정원’을 모티브로 정원을 만들게 됐다. Q 추천하는 감상포인트는 무엇인가?우선은 조각의 모습이 정원에 담겨져 있는 것이 가장 큰 감상 포인트다. 그리고 데크 위에서 태화강변을 바라보는 것은 가장 좋은 관망 포인트다. 가까이에는 아이들의 모습이 있고 멀리는 강변이 내다보이도록 조성했다. 그리고 용버들 등 강변에서 많이 자라는 나무들을 선택해서 식재를 했다. Q 조성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는가?아직 대상지가 기반이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다 보니 많이 힘들었다. 그리고 조각을 제작하는 기간이 오래 걸리는데 빠듯한 날짜에 맞춰 제작을 해야 해서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런데기간 내 생각보다 좋은 결과물이 나와서 다행이었다. Q 울산시민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저는 정원을 또 하나의 아웃도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가족들과 함께 정원으로 나와서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즐기길 바란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18-04-16
  • [대상]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메시지가든 부문
    대상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 정홍가·최남작가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메시지가든 대상에 정홍가·최남 씨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이 선정됐다. 대상작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은 태화강 복원의 상징이 된 연어를 모티브로 조성된 정원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연어는 예부터 울산의 특산물로 유명했다. 하지만 근대에 들어와 산업화가 진행되며 태화강은 죽음의 강이라 불릴 정도로 오염돼 연어도 사라지게 됐다. 이후 2000년대 초반에 민관이 협력해 태화강 복원에 나섰고, 수질이 개선되면서 연어가 다시 돌아오며 태화강 복원의 상징으로 떠오르게 됐다. 이러한 연어의 여정을 정원 속에 녹여냈다. 연어가 오르는 물길은 8자형의 동선으로 표현하고, 철평석을 곳곳에 박아 강을 따라 오는 연어 떼를 형상화했다. 연어의 살색인 새먼핑크를 주조색으로 정하고, 박람회 기간 꽃이 피는 서부해당화를 포인트목으로 심었다. 이 정원이 가진 또 하나의 특징은 정원 자체의 모습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경관을 봤을 때 정원의 배경이 될 만한 곳에 터를 잡았다는 점이다. 부지를 선정할 때 밖의 산을 차경하기 좋은 위치에 대상지를 정했고, 태화강대공원 내에서 하나의 시설로서 조응하며 기능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조화에도 신경을 기울였다. “안도현 작가의 ‘연어’라는 문학작품의 이야기를 공간에 풀었다. 작품 속에서 거슬러 오른다는 것은 지금은 보이지 않는 것을 찾아간다는 뜻이라고 해석한다. 이는 꿈과 희망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 작가는 이 정원을 통해 시민들이 태화강 생태복원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연어가 주는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길 기대했다. <인터뷰> “우리 삶과 닮은 연어의 여정,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해지길” 정홍가 작가 / 쌈지조경 소장 정홍가 작가는 조경을 전공하고 20여 년간 조경설계를 하다 2015년 첼시 플라워쇼 참관을 계기로 가든쇼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후 초화류 등 정원식물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계속 공부를 해 왔지만, 막상 정원박람회가 열리는 장소가 멀리 있어 참여하지 못해 참관으로만 아쉬움을 달래 왔다. 그러던 차에 울산에서 정원박람회가 열려 출전하게 됐고, 첫 출전과 동시에 수상까지 하게 돼 기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Q 수상소감을 말해달라. 조경설계 일은 계속해 왔지만 정원박람회에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이렇게 상을 받게 돼 얼떨떨한 기분이다. 정원에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울산에 거주하고 있어 박람회가 열리는 지역과의 거리 때문에 참여할 기회가 없어 아쉬웠는데 첫 참가와 함께 수상까지 해 기쁘다. Q 작품의 주요 컨셉은 무엇인가?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 중 태화강 생태복원의 상징이 된 연어를 콘셉트로 했다. 연어가 거슬러 오르며 회귀하는 의미를 동선에 풀었다. 연어는 자기가 태어난 강으로 돌아와 알을 낳고 죽는다. 힘든 여정의 끝이 되는 공간이 되기도 하지만, 알이 부화해서 연어가 되어 다시 바다로 나가게 되니 나고 지는 생명의 순환이 이어지는 것이다. Q 추천하는 감상포인트는 무엇인가? 박람회장 동선을 따라 가면서 훑어본 것만으로 다 봤다고 생각하지 말고, 정원 밖에서부터 어렴풋이 보이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따라 들어가면서 찾아내는 것이 감상의 포인트다. 입구로 들어서면 연어를 형상화한 철평석과 그 사이의 꽃이 보이고, 정원 중심에 있는 구조물 사이로 수국이 비친다. 그 뒤로 오죽과 주목이 배경이 되어준다. 정원에 들어와서 돌면서 경관의 변화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Q 조성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는가? 대상지가 하천 부지다 보니 기반을 조성하는 데 품이 많이 들었다. 지반을 자갈로 치환해서 안정화했으며, 지반을 40cm가량 높인 후에 그 위에 정원을 조성했다. Q 울산시민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이번 정원박람회가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울산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 이형주jeremy28@naver.com
    • 2018-04-16
  • 정원산업 육성방안 논의…'공감대' 확산이 중요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한국정원디자인학회는 울산대공원 그린하우스에서 ‘2018 정기총회 및 학술회의’를 15일 개최했다. 학술회의는 빠르게 발전하는 정원산업에 대한 논의 구조 형성을 위해 '정원산업의 발전을 위한 학·연·산 토론'을 주제로 설정했다. 김준선 순천대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원산업은 2025년까지 최대 134.5% 성장할 전망으로, 이중 식물소재 부분이 2025년까지 39.1% 증가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정원관리 부문은 15.6% 증가로 다른 부문에 비해 비교적 성장이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진혜영 국립수목원 연구관은 정원소재로서 식물산업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진 연구관에 따르면 세계 정원시장에서 식물소재는 약 1071억 달러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진혜영 연구관은 "환경에 적응력이 강한 야생화의 품종화가 필요하다. 특히 야생화는 조달청에 등록된 것이 전체식물에 10%에도 미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높은 가능성을 가진 소재"라고 주장했다. 조동길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 대표는 정원을 누구나 쉽게 조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ICT 융복합형 이지가든 조성 방안'을 설명했다. 이지가든은 공간의 제약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조성 및 관리하는 정원으로, 현재 산림청과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이 연구개발 중인 사업이다. 각 공간 유형에 맞는 정원 모델과 장비 개발로 정원 대중화를 꾀하고 있으며, 특히 ICT를 연계한 첨단 방식으로 손쉬운 정원 관리까지 고려하고 있다. 학술회의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손바닥 만한 작은 녹지라도 늘릴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마중물을 부어줘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황용득 동인조경마당 대표는 "빗물저류시설을 설치하면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정원을 조성한 사람에게는 그러한 지원이 돌아가지 않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보여주기 사업만 하지말고 작은 정원도 소중하다는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홍보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조동길 대표는 "국민의 원하면 정부도 따라갈 수밖에 없다. 결국 홍보"라며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정원들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임야를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광정원' 제도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 김요섭 디자인파크개발 대표는 "농림부의 관광농원처럼 개인이 가진 임야에서 최소한의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면, 산림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광정원도 들어설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인이 정원을 접하는 기회가 많아질 수록 산업화도 촉진될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혁재 태양환경연구소 소장은 "각 거점별 가든센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원 소재를 직접 고르면서 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창원 울산시 녹지정책담당사무관은 “태화강 정원박람회의 시민·학생 정원에서 정원 대중화의 희망을 보았다"며 "정원박람회에서 일반인의 정원 조성 기회를 만들어주면 정원산업도 함께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혜영 연구관은 "예산 수립에는 기획재정부의 영역이 존재한다. 산림청이 많은 노력을 해도 기재부까지 공감을 못하면 예산 확보도 어렵다"며 "많은 연구개발로 정원이라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널리 알려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세환 한양대 교수는 "과거부터 인간은 자연을 동경해왔다. 인간의 98.4%를 차지하는 생물학적 유전자가 정원을 원하고 있다. 도시화가 진행돼 갈 수록 인간은 자연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정원을 가지려 할 것"이라며, 정원산업의 잠재력을 내다봤다. 홍광표 한국정원디자인학회 회장은 "현재 학회에서는 산림청 연구과제 사업과 함께 정원교육 사업을 주도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올 6월부터 진행하는 산림청 지정 정원전문가 교육기관 지원을 비롯해 지자체 시민정원사 운영, 학생 대상 정원아카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학회에서는 '정원품셈 개발을 통한 정원품질 향상, 정원관광 컨텐츠 개발' 등을 통해 활동 반경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6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팡파르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염원을 담아 추진하는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가 막을 올렸다. 울산시와 태화강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정원디자인학회와 한국조경사회 울산시회가 주관한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개막식이 13일 태화강대공원에서 열렸다. 태화강 초화단지에서 '정원! 태화강에 물들다'를 슬로건으로 개막한 정원박람회는 67개의 정원작품을 선보이며 21일까지 진행된다. 개막식은 태화강대공원 느티마당 야외공연장에서 김기현 울산시장, 홍광표 조직위원장,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공연, 개식 선언, 테이프 커팅, 박람회장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관심을 모았던 작가정원 시상식에서는 쇼가든 부문에서 이주은 작가의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이, 메시지가든 부문은 정홍가·최남 작가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이 대상을 받았다. 쇼가든 부문 금상에는 박경탁·양윤선·박성준 작가의 ‘물고기가 보는 풍경’이, 은상에는 ▲이상국·박영우 작가의 ‘시간의 숲’ ▲박주현 작가의 ‘흐름에 대한 기억 류’ ▲최혜영·허비영 작가의 ‘영원한 고래’가, 동상은 ▲김상윤·박지호 작가의 ‘대나무의 시간’ ▲윤호준·박세준·이병우 작가의 ‘잊혀진 것들과의 재회, 류원 ▲윤문선 작가의 ‘The Nest’ ▲황신예 작가의 ‘풍류정원; 두 번째 달’ ▲김효성 작가의 ‘수중정원’이 상을 받았다. 메시지가든 부문에서는 이연서·이재석 작가의 ‘Springing On Waltz’가 금상을 수상했다. 은상은 ▲반형진·정주영 작가의 ‘낭만정원’ ▲사공집·정우석 작가의 ‘오서원’ ▲조경진 작가의 ‘ReBorn’이, 동상은 ▲방성원·장정은 작가의 ‘태화 에코그라운드’ ▲상민정 작가의 ‘둥지’ ▲김경훈 작가의 ‘만남 그리고 희망’ ▲안준영·이다은 작가의 ‘태화 울산에 흐르다’ ▲류광하·이상아·양은미 작가의 ‘Observatory’가 각각 수상했다. 박율진 심사위원장(전북대 교수)는 “쇼가든은 태화강의 역사, 문화, 생태의 지역적 가치를 문화적으로 잘 해석해 다른 정원박람회에서 찾아보기 힘든 탁월한 작품성이 표현됐고, 메시지가든은 작품성이 균질하고 안정성이 있으며, 신선한 감각으로 구성됐다”고 총평했다. 해외초청 작가인 까뜨린 모스박(Catherine Mosbach), 이시하라 카즈유키(Ishihara Kazuyuki), 소피 워커(Sophie Walker)와 국내 초청작가 안지성 씨는 울산시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울산에서 처음 시도한 정원박람회이지만 시민과 전문가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에 태화강에 멋진 정원을 갖게 됐다”며 “이번 정원박람회는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고, 울산시에 정원문화를 꽃피우게 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광표 조직위원장은 “짧은 준비 기간이었지만, 울산시와 조직위원회, 한국조경사회 울산시회, 작가, 시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 냈다”며 “정원박람회를 통해 문화도시로서 품격을 한 단계 높였다”고 말했다. 류광수 산림청 차장은 “태화강 정원박람회를 통해 울산시 전체가 정원도시가 되길 바란다”며 “산림청도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5
  •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작가정원 최종 심사결과 발표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울산시가 ‘2018 태화강 정원박람회’ 작가정원 심사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쇼가든은 이주은 작가의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이, 메시지가든은 정홍가·최남 작가의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이 대상에 선정됐다. 정원박람회 수상경력자들이 참여한 쇼가든 부문 금상에는 박경탁·양윤선·박성준 작가의 ‘물고기가 보는 풍경’이, 은상에는 ▲이상국·박영우 작가의 ‘시간의 숲’▲박주현 작가의 ‘흐름에 대한 기억 류’▲최혜영·허비영 작가의 ‘영원한 고래’가 각각 선정됐다. 쇼가든 대상작인 ‘강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자연 생태계의 복원과 인간의 추억이 함께 복원되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태화강 복원을 주제로 정원을 조성했다. 정원관련 업무를 3년 이상 수행한 경력자들이 참여한 메시지가든 부문에서는 이연서·이재석 작가의 ‘Springing On Waltz’가 금상에 선정됐다. 은상에서는▲반형진·정주영 작가의 ‘낭만정원’▲사공집·정우석 작가의 ‘오서원’▲조경진 작가의 ‘ReBorn’이 선정됐다. 대상작 ‘여정의 끝 새로운 시작’은연어가 돌아오는 강, 태화강에서 자연 회복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한편 작가정원 시상식은 13일 오후 3시 태화강대공원 느티마당 야외공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8-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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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조경 2018년 7월
  • laK WORKS
  • 100장면으로 읽는 조경의 역사
공모전
  • 잠실5단지 주거복합시설 국제설계공모 1단계 공모개요 공모명칭: 잠실5단지 주거복합시설 국제설계공모 공모방식: 2단계 설계공모 + 지명설계공모 -1단계: 제안평가 -2단계: 1단계 당선자 + 지명건축가 공모목적 -'2030 서울플랜'의 잠실광역중심 기능 수행을 위한 공공성 확보 -한강변 및 올림픽로·송파대로변 디자인 및 경관계획 특화 설계개요 위치: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567 규모: 6,400여새대(재건축 후) 구역면적: 358,077㎡(준주거 78,580㎡, 그 외 279,497㎡) 설계비: 약 30억 용적률: 제3종일반(299.93%), 준주거(399,71%) 층수: 제3종일반(35층), 준주거(50층) 공모범위: 별도 자료 용도: 공동주택, 판매시설, MICE 연계시설, 공공시설 등 시상내용 당선자 -한강연계 보행교 및 공원 내 문화시설 설계권 - 송파대로 및 올림픽 대로변의 타워동, 공공시설·커뮤니티·MICE 시설 등의 계획 설계 참가작: 설계공모 참가비 지급 (팀당 50,000천원) 향후 일정
  • 정림학생건축상 2018 우리 동네 청와대 정림학생건축상 2018 우리 동네, 청와대 <정림학생건축상>은 <건축학교>와 함께 재단이 추진하는 교육 사업 중 하나로, <건축학교>가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건축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한다면, <정림학생건축상>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축적 사고의 실험을 할 수 있는, 보다 전문화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국가의 상징과 권력의 중심 공간이었던 ‘청와대’가 기존의 닫힌 공간에서 넘어, 국가적 의사 결정의 중추기관이 우리 도시에 어떤 방식으로 접목되고, 지역사회와 어떤 영향을 주고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들을 모아보고자 합니다 주제 설명 및 개요 청와대 이전 논의가 시작됐다.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우리 동네의 청와대를 상상한다. 우리 동네 한 켠에 있는 청와대를 상상한다는 것은 대통령의 주거 공간과 사무실이 닫힌 공간을 넘어 국가적 의사결정의 중추기관이 우리 도시에 어떤 방식으로 접목되고, 지역사회와 어떤 영향을 주고받아야 하는지 묻는 작업이다. 그동안 청와대는 국가적 권력을 상징하는 외딴 섬이었다. 청와대 역시 누군가의 동네의 부분일 수밖에 없지만, 그 누구의 동네에도 속하지 않았다. 대통령과 1천 명의 직원들이 함께 일하고 다양한 국가 공동체의 행사를 여는 하나의 마을이지만, 현재의 청와대는 주변과 철저하게 단절된 거대한 요새이다. 국가의 상징적 공간이자 권력의 중심이라는 생각 때문인지 장소에 담긴 일상의 삶이 주변과 자연스럽게 섞이지 못하고 있다. 이번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청와대가 국가의 상징성과 권력분산의 필요성, 정책 결정의 효율성, 참여형 정책의 공론화, 대통령 경호와 대민복지 그리고 지역 문화와 경제 활성화 가능성까지 포함한 제안들을 모아볼 것이다. 다양한 실험적 제안이 가능하지만, 현대 도시의 맥락 속에서 청와대 입지와 경계, 규모와 운영방식 측면에서 보편타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청와대는 인근 지역 커뮤니티와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지 도시 공간적 측면도 살펴봐야 한다. 건축적 형태는 용도와 주변 환경 등 물리적 조건을 고려하는 것을 넘어, 상징성과 역사성을 담은 풍부한 상상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역사적 근거와 문학적 상상력에 기반을 둔 형태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의 정체성을 표현해야 한다. 전통양식의 무의미한 적용, 또는 시대성을 빌미로 한 모더니즘의 과용과 오용을 지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적 이해를 바탕으로 추상적 의미가 담긴 형태를 기대한다. <정림학생건축상 2018>은 ‘우리 동네, 청와대’ 작업을 통해 시민 정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누구나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고 주변 지역과 긴밀하게 연계된 공공공간이자 업무시설인 새로운 청와대를 상상하는 것은 그동안 잊고 있던 우리의 권리를 다시 찾는 일이자 의무이기 때문이다. 대상지 - 참가팀이 자유롭게 선정 규모 - 대통령의 관저와 500 - 1,000명이 함께 일하는 공간 - 기존의 청와대를 참고하되, 계획에 따라 변경 가능 - 프로그램은 자유롭게 제안 가능 참가자격 - 국내외 대학/대학원 재/휴학생(전공 불문) - 개인 혹은 팀 모두 가능(1팀 최대 3인) - 참가자 구성은 건축과 도시 전공자 이외에도 인문, 사회, 과학, 경제, 순수미술, 디자인 등 모두 가능하며, 다양한 전공 간의 협업을 권장 - 참가등록 당시 학생 신분 혹은 입학 예정을 증명할 수 있는 자 모두 참가 가능하며, 입학 취소자는 추후 수상에서 제외 - 참가자 정보 수정은 온라인 참가신청 마감일인 2018년 1월 12일 금요일 자정까지 가능하며, 이후 팀원 추가 및 변경 불가 시상 - 대상 5팀: 상장과 상금 1,500만원 (팀당 300만원), 정림건축 입사 지원 시 가산점 부과 - 입상 다수: 상장과 기념품 주요일정 참가신청 (참가팀 온라인 정보 등록) 2017년 9월 1일 금요일 – 2018년 1월 12일 금요일 등록: 정림학생건축상 홈페이지www.junglimaward.com 참가비 납부 1팀당 6만원 (환불 불가, 반드시 팀장 명의로 입금) 하나은행 162-910013-41704 예금주 재단법인 정림건축문화재단 주제설명회 2017년 11월 18일 토요일 오후 5시 장소: 정림건축 정림홀(예정)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214 1단계 과제 제출: 시나리오 2018년 2월 5일 월요일 – 2월 7일 수요일 제출: 이메일 koo@junglim.org 2단계 과제 제출: 상세계획안 2018년 3월 5일 월요일 – 3월 7일 수요일 제출: 이메일 koo@junglim.org 공개심사 진출자(팀) 발표 2018년 3월 19일 월요일 발표: 정림학생건축상 홈페이지 및 개별 공지 공개심사 및 시상 2018년 3월 24일 토요일 오후 1시 장소: 정림건축 정림홀(예정)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214 문의 구선정 팀장 T 02 3210 4992 / F 02 737 7732 / E koo@junglim.org 03044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8길 19 www.junglim.org www.junglimaward.com koo@junglim.org
  • 한강예술 쉼터작가 공개공모 한강예술 쉼터작가 공개공모 한강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기다립니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시민들의 쉼터, 한강이 자연과 예술이 살아 숨쉬는 한강예술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한강예술공원을 함께 만들어갈 역량 있는 작가를 찾습니다. 공모 주제 닫힌 공간, 열린 장소 - 자연의 한계로부터 닫힌 공간,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열린 장소 - 한강의 풍경 속에서 쉼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작품 - 시민이 한강을 즐기는 태도와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작품 주제어 휴식, 놀이, 풍경, 자연 작품 위치 이촌한강공원 및 여의도한강공원 지정 위치 4곳과 작가 제안 위치 작품비 70백만 원 내외 작품 형태 조형물, 조경적 공간, 휴식터, 놀이터 등 제한 없음 참가 분야 미술, 건축, 조경, 디자인, 영상 등 제한 없음 공고 기간 2017년 11월 1일(수)~11월 30일(목), 30일간 접수 기간 2017년 11월 27일(월)~11월 30일(목), 18:00 마감 작품 선정 1차 선정위원회를 통한 당선작 선정 후, 2차 관련 전문가와 코크리에이션(집중검토회의)을 거쳐 최종 확정함 당선작 발표 당선작 총 10개 작품 2017년 12월 중 홈페이지 공지 및 당선자 개별 연락 * 단, 선정 결과에 따라 당선작 수량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제출 방법 이메일 접수 contest@hangangartpark.kr 제출물 참가서류, 제안서(1장), 작가 CV 및 포트폴리오 문의 이메일 contest@hangangartpark.kr / 전화 사업추진단 02-749-2646 * 세부 내용은 한강예술공원 홈페이지(www.hangangartpark.kr)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