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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공원 시나브로] 용산공원 시민소통공간 운영의 참 의미
  • 김홍렬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전략계획과 주무관 ([email protected])
  • 입력 2021-10-13 17:20
  • 수정 2021-10-13 17:20

김홍렬 칼럼 이미지 틀 세로.jpg



용산공원 조성사업의 큰 변곡점, ‘2016년 용산공원 콘텐츠 선정 발표’

국토교통부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은 2016년 4월 29일 용산구 이촌동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용산공원 콘텐츠 선정 및 용산공원 정비구역’에 관한 공청회를 열었다. 이 공청회가 용산기지 공원화 사업에 미친 영향은 2012년 용산공원 국제현상 공모 당선작 선정 후 가장 큰 변곡점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용산공원 콘텐츠 발표 결과를 보면, 정부기관 9개에서 18개 콘텐츠를 신청받아 최종으로 7개 기관의 8개 콘텐츠를 선정했다. 


기관별 제안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어린이아트센터’와 ‘용산공원 스포테인먼트센터’ ▲여성가족부 ‘국립여성사박물관’ ▲문화재청 ‘아리랑 무형유산센터’ ▲경찰청 ‘국립경찰박물관’ ▲산림청 ‘아지타트 나무상상놀이터’ ▲미래창조과학부 ‘국립과학문화원’ ▲국가보훈처 ‘호국보훈 상징 조형광장’이었다.


용산공원 기본설계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콘텐츠가 선정되는 게 크게 문제 될 것 있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당시 문제 제기는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용산공원 조성은 2014년도 용산공원 정비구역 변경하면서 6개 주제공원이었던 것을 단일 생태공원으로 조성하면서 무분별한 개발을 막고 최대한 생태적 회복을 중요시하겠다는 부분에 반한다는 것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두 번째, 용산기지 반환 과정에서 기지 내 조사를 선행하지 않고 용산공원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공원 조성 과정에 대한 문제를 언급했다. 세 번째는 중앙정부기관이 선점하는 콘텐츠와 국민의사 반영과 참여가 충분하지 못하고 여전히 탑다운(top-down) 방식의 사업 진행이라는 점에서 과연 국가공원은 어떻게 조성하고 운영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부재했다는 점이었다.

 

용산공원 콘텐츠 선정 발표 이후 시민사회와 서울시는 용산공원 조성 과정을 재조정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서울시는 용산기지 반환 시점과 국가공원 성격 명확화, 용산공원 국제 현상공모 당선작 개념(미래를 지향하는 치유의 공원)에 부합하기 위한 용산공원 조성지역 확장 필요, 서울시민부터 전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당시 각종 언론 기사에서는 서울시의 제안이 국토부의 용산공원 계획안과 전면적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평가했다. 용산기지 이전 논의가 처음으로 언급된 1990년대부터 용산공원 조성을 두고 중앙정부와 서울시는 다양한 이슈를 두고 의견을 달리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서울시는 도심 정중앙에 위치한 거대한 이전적지의 변화가 주변 도시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고, 남산과 한강이라는 서울의 대표적 어메니티와 연계 방안 고려 등 검토해야 할 사항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반면 중앙정부기관인 국토부는 2007년 7월에 제정된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에 의해 사업을 총괄하고 추진해야 하는 입장에서 아직 반환되지도 않는 미군 기지를 대상으로 공원화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입장이기에 많은 부분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국토부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이 운영된 지 10여 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용산공원 조성과 운영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관리해야 하는 국무조정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국무조정실에서는 용산기지 반환과 용산기지 공원화 사업을 제대로 중재하지 못해 왔기에, 지난 30여 년간 국토부와 서울시의 의견이 충돌하는 것으로 국민들에게 비치는 것이라 생각한다.


필자는 2016년 하반기에 서울시 한시임기제 공무원으로 시작했다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계약직 공무원이 되어 용산공원 조성 관련 업무를 담당해오고 있다. 용산공원 조성을 위해 공원 조성사업의 주체인 국토부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과 협조 관계를 유지하며 업무를 진행하면서 본 사업의 사각지대를 인지하게 되었다. 바로 용산기지의 반환 과정, 용산기지의 현황, 용산공원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공원으로 조성이 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시민들에게, 구민들에게 알리고 소통하는 부분이 부재했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국민들과 소통하며,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는 사업으로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용산공원 소통공간’ 조성을 적극 추진해야겠다는 의지가 생겼다.


그 출발은 2017년 8월부터 11월까지 서울역사박물관, 용산구청, 서울시청을 순회하는 전시를 시작으로, 2017년 12월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용산공원 관련 기획 전시와 임시 소토공간을 직접 운영을 해보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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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용산공원 관련 순회전시 열다



서울시-주한미군, 캠프킴 부지 내 건물 활용 결정

2017년 8월부터 2018년 5월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시민들과 만나면서 용산기지의 역사를 전달하고, 용산공원 사업의 진행 상황,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왔다. 약 10개월 동안 수천 명의 시민과 만나면서 용산기지 현장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왜냐? 용산기지 부지를 둘러싼 의견들이 장님 코끼리 만지기 같다는 생각이 자주 들었기 때문이다. 현장을 직접 느끼면서 역사를 이해하고, 현실 문제가 무엇인지 토론해나가는 것이 훨씬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미군 측을 직접 만날 수밖에 없었다. 용산기지 관계자들 한 명, 한 명을 만나면서 용산기지의 역사를 바탕으로 하여 용산기지와 공원화 사업을 바라보는 생각 등을 진솔하게 나눴다. 정말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결국 용산기지 내 폐쇄 시설을 활용하여 용산기지 역사, 현황, 앞으로 미래지향적인 용산공원 조성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될 수 있었다. 그 장소는 바로 한강대로와 접해 있는 용산 캠프킴 부지 내에 있는 건물이었다. 캠프킴 부지는 반환 과정에 있어 폐쇄한 건물이 있었고, 그중에서 오랫동안 한·미 간 다양한 교류와 소통을 담당하던 미군위문협회(이하 USO) 건물이 역사적으로 상징적인 대상이어서 서울시와 주한미군 관계자가 함께 활용하기로 수용하기로 했다.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장소로 명칭을 ‘용산공원 갤러리’로 하고, 서울시와 주한미군 용산기지사령부가 공동 운영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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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공원 갤러리 포스터 및 현장사진’(2018~2020)



용산공원 갤러리 건물은 1908년 일본군이 조선육군창고로 건축하여 활용되었던 곳으로 한국전쟁 후 USO로 사용하다 2018년에 이전 완료하고 폐쇄된 곳이다. 2018년 11월에 개관한 용산공원 갤러리는 미군기지 건물을 활용하여 시민에게 개방한 최초의 사례이며, 상징적인 곳이다. 서울시는 2019년부터 용산기지 버스투어와 연계와 시민소통 공간을 추가 조성하여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용산기지에 대한 아카이브 실과 기획 전시 등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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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020 용산공원 갤러리 타임라인

 

 

2018년 11월, 주한미군과 함께 용산공원 갤러리를 개관하여 캠프킴 반환이 되는 2020년 12월까지 용산공원 시민소통 공간에서는 다양한 전시와 운영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미래 조성될 용산공원에 대한 의견을 담아왔다. 1만8365명이 방문하였고, 아동 및 청소년, 가족, 연인, 외국인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였던 시민참여 프로그램에는 2105명이 참여하였다.


특히 국토부와 함께 추진했던 ‘용산기지 버스투어’가 2019년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되면서 중단된 소식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던 시민들에게는 매우 안타까운 프로그램이었다. 2020년 8월, 용산기지 내 장교숙소로 활용되었던 곳이 개방단지로 조성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그나마 아쉬운 부분을 대신해주고 있다.


캠프킴 용산기지 건물, 용산기지 본체부지 장교숙소 개방단지, 그리고 미군기지 버스투어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그간 국민들이 자유롭게 드나들지 못했던 곳을 공개했다는 점이다. 그만큼 공원 조성보다 기지를 반환받고, 폐쇄된 시점에서 변형 없이 그대로 공개한다는 것도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용산공원 사업에 대한 설명과 활용방안도 확인되지 못한 대상을 막연하게 구상하는 것보다 직접 현장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자체로도 큰 성과로 만들 수 있다는 점도 큰 시사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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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공원 갤러리 내부, 방문 스탬프, 용산기지 공원화 대시민 설명

 


기록하여 기록하다, 용산공원 갤러리

1908년 일본군은 용산에 일본군 병영, 물자 보급에 필요한 시설들을 세우고 한반도 지배와 대륙 침탈을 시작했다. 1945년 8월, 제2차 세계대전 참전국이었던 일본은 항복 선언으로 패전국이 됨과 동시에 우리 민족은 광복을 맞이했다. 그 기쁨도 잠시 1950년 6월, 한국전쟁 후 미군이 주둔하게 됨에 따라 일본군이 점유했던 땅에 미군의 주둔지가 다시 세워지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일본군 육군창고 일대가 캠프킴이라는 명칭이 생겨났고, 미군의 차량정비소 및 미군위문협회 사무실 등으로 이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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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일본조선육군창고, 한국전쟁 후 캠프킴 미군위문협회, 2018~2020 용산공원 갤러리

 


2018년, 주한미군 재배치 과정에서 비워지게 된 건물을 서울시의 제안으로 주한미군과 함께 용산기지의 역사를 전하는 전시관과 용산공원 조성 과정을 시민들과 논의하는 소통공간인 ‘용산공원 갤러리’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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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단층건물이 옛 일본군 조선육군창고 건물이었던 1224건물, 오른쪽 2층 건물은 미군이 증축한 S1225건물

 


한 장소에서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이야기할 수 있고, 미래 용산공원 조성을 논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 있는 장소가 ‘용산공원 갤러리’였다. 지금은 반환 완료가 되고 환경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이 건물은 현재 비워진 상태다. 서울시는 용산공원 갤러리를 더 이상 운영을 할 수 없게 되어, 2020년 12월 20일 운영을 종료하면서 모든 공간에서의 흔적은 VR(virtual reality)로 담아 서울기록원 홈페이지에서 공개를 이어가고 있다.


캠프킴 부지는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에 의해 복합시설 용도로 활용될 예정이다. 미래 세대의 활용을 위해 개발을 진행하면서 장소에 남겨져 있는 기억들은 어떻게 담아나갈지 시험무대에 올려진 것이 ‘용산공원 갤러리’ 건물이 될 것이다. 이는 용산미군기지 내 이전을 완료하고 폐쇄된 건물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용산공원 조성 전과 조성 이후까지 관리, 활용해나갈 것인지 물음을 던지는 곳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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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공원 갤러리 VR 연결링크 (archives.seoul.go.kr/vr/index.jsp)



‘용산공원 시민소통공간’의 성장 그리고 향후과제

용산기지 공원화 사업은 1980년대 말 노태우 대통령부터 언급된 뒤로, 2006년 8월 노무현 대통령 때 용산기지 공원화 선포식을 통해 공식화되었다. 그 뒤 15년간 미군기지 이전 및 재배치가 이루어져 왔고, 지금은 미군기지 반환 절차가 진행되면서 국민들에게 부분적으로 공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 과정이 매우 더디지만, 조금씩 진척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서울시의 용산공원 시민소통 공간, 용산공원 갤러리는 서울시민들이 직접 활용하고 향유하게 될 미래 공간인 용산공원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본 사업들을 계획하고 추진했던 업무 담당자로서 용산기지의 옛 시설과 장소를 활용과 함께 미래 공원을 직접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해나간다는 점에서도 큰 경험이 되었다. 


끝으로 용산공원이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제안한다. 용산공원 조성지구는 여의도 면적에 육박하는 엄청난 규모를 가진 공원이다. 이를 조성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지 반환 절차 과정에서부터 사업 관리와 미래 인재 양성, 역사·문화를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사업도 필요하다. 용산공원 기본설계는 이를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시나리오적 접근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용산공원은 20세기와 21세기를 관통하는 대한민국과 서울의 대표적인 장소로 만들어가야 하며, 이를 위해 시간, 인력, 시민의식 함양 등 보이지 않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을 형성할 수 있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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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공원 시민소통공간, 용산공원 갤러리의 지난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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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2020 용산공원 갤러리 매니저 운영 소해

 

 

김홍렬 /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전략계획과 주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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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신유정기자]세계조경가대회(이하IFLA)기념정원조성설계공모당선작에유승종라이브스케이프대표의‘사람의정원,자연의정원’이선정됐다. 산림청은지난8월30일부터시작된세계조경가대회기념정원조성설계공모당선작을12일발표했다. 이번공모는국내외저명한조경,정원설계가5팀의초청공모로진행됐다.설계공모지명참가자는▲고정희에지고크리거대표·송민원엠더블유디랩소장▲김봉찬더가든대표▲박승진디자인스튜디오로사이대표▲유승종라이브스케이프대표▲송지은케네디송듀수아르대표다. 산림청은지난6월18일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IFLA한국총회조직위원회와함께내년광주광역시에서열리는제58회세계조경가협회한국총회의성공적개최를도모하고동반성장의협력체계를구축하기위한업무협약(MOU)을맺었다. 업무협약에따라산림및정원분야와조경분야가협업해이뤄졌으며,대상지는국립세종수목원중앙온실앞약2900㎡의면적이다. 당선작‘사람의정원,자연의정원’은대상지안에자연과인간이관계를맺고어우러질수있는원형울타리를제안했다.‘자연의정원’으로명명된울타리속에는무분별한침범으로작은생물의세계가파괴되지않도록지형과시설디자인을세심하게구축할예정이다. 원형울타리바깥‘사람의정원’은‘자연의정원’에간접적인개입을통해살아있는상태를지속하며보완할계획이다.특히어린묘목을향한사람들의발걸음은관수설비의동작감지센서를작동시켜‘자연의정원’에변화를유도했으며,낮은높이의CCTV로실시간정원모습을전세계에송출하는프로그램까지구상했다.수상작품은제58회IFLA공식홈페이지에서확인할수있다. 심사위원회는▲박은영중부대원격대학원정원문화산업학과장(위원장)▲정욱주서울대학교교수(위원)▲김영민서울시립대학교교수(위원)▲김주열산림청도시숲경관과과장(위원)▲이유미국립세종수목원원장(위원)으로구성됐다. 심사위원들은“‘조경과조경가란무엇인가?’라는물음에‘만드는것과지키는것’이라전하는당선작의메시지가강력했다”고총평했다. 박은영심사위원장은“자연과인간의관계를통해세계조경가협회의지향점과미래성에부합하고자한노력이돋보였다”며“만드는것과지키는것에대한균형을적절히표현해,담고자하는메시지를유연하게전달한점을높게평가했다”고말했다. 시상식과상금수여는내년6월말정원이완공되는시점에국립세종수목원에서진행되며,당선작및참여작은5인작가인터뷰집은2022년IFLA광주총회에전시될예정이다. 한편광주총회는2022년8월31일부터9월2일까지총3일간광주광역시일대에서개최된다.‘리:퍼블릭랜드스케이프(RE:PUBLICLANDSCAPE)’를주제로,조경의공공리더십회복을목표로하고있다.
[조경작품리뷰] 도심 속 ‘마법의 성’, F&F 별관 옥상정원
[환경과조경이형주기자]도시경관이옥상정원을만나동화속마법의성으로변신했다.도심빌딩숲사이에서새들이날아와쉴수있는녹색둥지로리뉴얼된F&F별관옥상정원의모습이다. F&F별관옥상은본관보다낮은층으로만들어진별관이본관과맞닿으면서베란다형태로공간구조가형성돼있다.한쪽은본관건물유리창이하늘을비추고,한쪽은도심경관이넓게펼쳐진다.넓게펼쳐진방향은저층주거지와빌딩사이에호텔과성당이우뚝솟아있는데,이두개의랜드마크가연출하는도심경관이인상적이다. 기존옥상은신관과별관두건물을연결하는이동통로이면서직원들이야외에서잠시쉬어가는데크로만이뤄진공간이었다.F&F대표는우수한어반스케이프를보유하고있으면서도공간의활용도가떨어지는점을아쉬워해정원조성을의뢰해활기넘치는공간으로새롭게만들고자했다. 정원조성을맡은주례민오랑쥬리대표는도심속의휴식을느낄수있는‘GreenNest’란컨셉으로F&F별관옥상에생명을불어넣었다.넓은시야가확보되는공간구조로인해형성되는이색적인경관적가치를최대한살리고자한것이이곳정원조성의핵심포인트다.옥상의전망은유지하고안정감과안락함을느낄수있는자연의공간으로조성코자했다.이를위해기존의데크공간은일부오픈스페이스로유지하고식재지와휴게공간,산책로등을유기적으로연결되도록계획했다. 기존의식재를일부변경하고균형을잡는뼈대역할로상록수를배치했다.봄부터가을까지의계절변화를감지할수있는교목을전체적으로분산해높이감을주었으며,초본식물및그라스,그라운드커버식물을플랜터마다구분지어계획함으로써전체적으로자연스럽게어우러지면서각공간마다의식재특징이도드라지도록성격을부여했다.그렇게삭막했던옥상공간은이른봄부터늦여름까지식물의꽃과열매그리고잎의변화를지속적으로감상할수있는도심속의정원으로탈바꿈했다. “강남도심한가운데중층옥상이있다는점이특이했다.높은곳에서아래를내려다보는모습이아니라,중층에서정면으로서울의주택가를볼수있는뷰가열린다는점이매우좋은강점이었다.그래서내가만드는정원을도드라지게하는것보다,도시의경관을받아들이도록여는것이중요하다고여겼다.도시경관을정원속으로받아들여가치를북돋워주고자했다.” F&F별관옥상정원리뉴얼은정원이만들어내는미시적경관,도시가만들어내는거시적경관,정원식물이프레임을형성해도시경관과어우러지면서만들어내는복합경관까지세가지측면에서경관적인고려를했다. 서울에서볼수있는큰건물이배경이되고,새로지어진강남의고층건물들이좌측으로보인다.정면으로는오래된도시의느낌이드는데그속에자리한성당이경관포인트다.이에성당뷰를부각되게유도하고,스탠딩바를만들어감상하면서쉬는공간으로연출했다. 특히이옥상정원은성당뷰연출이돋보인다.옥상정원에서바라본성당과다른건물들은층을이루고있는데,성당을정면으로바라보는위치에서는그층위를연장해옥상난간,스탠딩바,식물,플랜터,식물,벤치,데크로이어지는계단이만들어지도록연출했다.마치하늘에떠있는성에오르는‘천국의계단’같은느낌이들게한다. 또다른위치에서는동화속‘마법의성’을만나게된다.정원한가운데는식재를위한식물섬을만들었는데,식물사이로형성되는프레임속에성당이쏙들어오는뷰포인트가있다.여기서바라보는모습은마치깊은숲을지나아스라이모습이보이는‘마법의성’을떠올리게한다.의도적으로성당을가린뷰도연출된다. 사운드스케이프도절묘한조화를이룬다.옥상이중층에위치하다보니식물이바람에흔들리는소리가보다선명하게들리고,새소리도들을수있다.거기에F&F관리팀의세심한선곡도분위기를연출하는데한몫거든다.식물사이에숨어있는스피커에서는계속음악이나오는데,자연의소리를표현하는뉴에이지음악부터클래식등을적절히안배해공간의분위기를북돋워준다. “중간층옥상이란대상지여건이매우좋다.빛과그늘이적절하게균형을이루고,바람도적당히불어온다.정원감각을최대한끌어올리고자지시성이있는식물표찰을달지않았다.바쁜일상에서직원들이단5분만이라도완전히정원심상에빠져들어편안한휴식을갖는공간이되길바란다.”
[기고] 현대간호를 기리다
‘첼시플라워쇼2021’쇼가든(ShowGarden)분야에서‘플로렌스나이팅게일가든(TheFlorenceNightingaleGarden)’이은메달을수상하였다.2020년이후전세계간호사들이코로나-19와길고도치열한사투를벌이고있는오늘의상황에서‘현대의나이팅게일’들에게큰위로와새로운힘을주는반갑고도영광스러운소식이었다. 쾌적하게살랑거리는바람결을따라,화단에는과꽃과에키네시아,보랏빛버베나가어우러지며피어있고,그사이로억새풀이살짝눈길을끌어올린다.동그란주목은다소곳이몸을낮추어상록의연속성을이어간다.목재벽체에새겨진나이팅게일의친필기록과거기에담긴그녀의열정은방문객들의마음에간호와치유(healing)의힘을고스란히전달해주었다고,영국런던에서지난9월21일부터26일까지일주일간개최된‘첼시플러워쇼2021’의현장보도는전했다. ‘플로렌스나이팅게일가든’은2020년위대한간호사플로렌스나이팅게일(1820~1910)탄신200주년을맞이하여그녀가창시한‘현대간호(modern-dayNursing)’의탄생을기념하기위해지난해전시될예정이었으나코로나-19로인해연기되었다가,해를넘겨올해드디어가을‘첼시플라워쇼2021’에현대간호를기리는‘플로렌스나이팅게일가든’으로실현되었다. 2020년은특히세계보건기구(WHO)가‘세계간호사의해’로선포,현대간호의창시자인나이팅게일탄신200주년을기념함과아울러전세계간호사들에게지속가능한건강지킴이로서의역할을더욱고취하고자한기념비적인해였다. 특별히런던‘왕립첼시병원’에서개최된‘RHS첼시플라워쇼2021’은전세계적인코로나-19팬데믹상황에서코로나와사투를벌이는세계각국간호사들의헌신적인활동과숭고한돌봄의정신을기념하고자‘플로렌스나이팅게일정원’을헌정·전시하였다. 이정원은나이팅게일탄신200주년기념으로조경가로버트마이어(RobertMyers)가설계하였고,버데트트러스트(TheBurdettTrustforNursing)가후원하였으며,보울러앤와이어(Bowler&Wyer)가시공에참여하였다.버데트트러스터는영국의자선기금단체로간호라는전문직분야의발전을지원함으로써,간호서비스의향상과간호사의역량강화를도모하기위한기관이다.설립목적은간호사가환자의건강과회복의중추적역할을담당하고,환자의건강성과에직접관련된핵심보건의료인력으로서의간호전문직을지원함으로,효율적이며만족스러운간호사의근무환경을조성하는데있다. ‘플로렌스나이팅게일정원’의컨셉은‘자연을통한회복·간호(NurturethroughNature)’다.친환경최신건축재인CLT(CrossLaminatedTimber)를조형적으로설치한퍼걸러(pergola)는삼면을아늑하게에워싼안뜰을상상속의병원내코트야드로조성,‘회복의지름길은자연과정원에있다’는명제를가시적으로구현하고자하였다.정원의설계를좀더자세히살펴보면,목재조형퍼걸러안쪽으로부터밖을향해시야가열려있고,바람과햇빛은공간의오감을자극하고,적당한그늘에서휴식을즐길수있는자작나무수풀로이어진다.키낮은주목이녹색의띠장식으로연결되는둔덕,자연스럽게어우러진다채로운초화혼합식재파레트,여유롭게서성이며거닐수있도록한뒷마당의수(水)공간은벽돌바닥의소로를통해연결되도록설계되었다.신체와정신이조화롭게회복되는공간으로자연안에서혼연일체가되는‘자연을통한안녕감(senseofwell-being)과회복’개념이코트야드에담겨있다. 아울러이회복을주는정원은플로렌스나이팅게일의탄신200주년을기념하고축하한다는취지에따라역사적인물이자혁신의아이콘인나이팅게일의레전드와유산도담고있다.설계자인조경가로버트마이어스는이렇게설명한다.“이정원은플로렌스나이팅게일이현대간호의표준(standards)과병원설계에서끊임없는혁신(reform)을시도하고주도했음을상징적으로보여주고자한다.지속가능한자연친화소재를활용하고,생동감있는자연적혼합식재로하이라이트를주며,건강과회복에서녹지공간(greenspace)의중요성을강조함으로써현대간호의탄생과발전에기여한그녀의정신적유산을기리려는것”이라면서덧붙여“역사적‧문화적맥락에따른의미와상징성을현대적조경으로재현하고자,조경가로서의열정과도전을담아설계하였다”는소회도피력하였다. ‘플로렌스나이팅게일정원’은주요요소를통해플로렌스나이팅게일의생애를환기시킨다.CLT목재는그녀가병원건축설계에서보여준혁신의정신을,수공간은깨끗한물과하수처리의강조에서보여준그녀의환경과건강에대한통찰을,식재계획은그녀가어린시절보여주었던압화(壓花)수집에의열정을나타낸다.다양한식물에관심이많았던나이팅게일이특별히좋아하던작약(peonies)과양치류(ferns)등압화에이용했던식물은물론,대황(rhubarb),오이풀(sanguisorba),바레리안(valerian)등19세기당시뿐아니라현대의학에서도여전히활용되는약용식물들을가지고정원을설계하였다.특히나이팅게일이좋아했던여우장갑(foxglove)은식재파레트에디기탈리스퍼푸라(dalmatianpeach)와루테아(digitalislutea)를포함하였다.특히올2021년에는‘첼시플라워쇼’가출범한지108년만에처음으로가을에전시되는만큼,가을이라는계절감을풍성하게드러내기위해화려한블랙달리아(Verrnone’sObsidian)와여러종의에키나시아(Echinaces)등현대에도여전히활용되는약용식물이사용되었다.또대황(chineserhubarb)와개암나무(witchhazel)등나이팅게일이지역사회방문간호를위해사용하던이른바‘간호가방속약용식물’도포함되었다.가을의정취와향기를품은칠자화(Heptacodiummiconioides)도주목을타고오르도록조성하였다. 또한새로운자연친화적소재인CLT목재를페르골라조형물에사용함으로써,병원건축소재의현대화의주창자였던나이팅게일의업적과건강회복에서자연채광의중요성이나감염예방을위해교차환기를강조한점등나이팅게일의탁월한의료적통찰을상징했다.그녀의끊임없는관찰과철저한기록의습관을형상화하기위해서목재벽체에그녀의친필글자를음각하였고,유리벽면에는그녀가정원에서사색하고독서하던모습을투영해,19세기보건의료혁신을위한그녀의광범위한저술활동을기리고기념하고자하였다.또정원의소로(paths)를따라작은원형동판을배치했는데,이는최근‘나이팅게일배지(NightingaleBadge)’를복제한상징물로,나이팅게일이창시한현대간호의정신이오늘날에도계속이어질것과미래보건의료분야를이끌어갈간호사들에게도지속적인영감의원천이되기를염원하는뜻을담고있다. 플로렌스나이팅게일은19세기영국을중심으로간호개혁은물론다양한분야의사회개혁을위해평생을헌신했던인물이다.이전시대의간호와는차원이다른현대간호를창시했으며,간호라는직업을보건의료전문직으로확립하는기틀을마련했다.또한현대적인간호교육을처음으로시작함으로써체계적인간호교육과지속적인의료교육의토대를구축하였으며,통계학에도식견이높아여성으로서는영국최초로왕립통계학회정회원이되기도했다. 나이팅게일이현대병원건축에기여한점으로는감염예방을위해질병의감염원을차단하는환경설계가대표적이다.그녀가강력히주장했던이른바‘파빌리온스타일(pavillionstyle)’병원양식은환자를감염원으로부터차단하고,병동의환기와채광을극대화하여회복적인병원환경을적극적으로조성하는등역사상최초의환자중심감염관리(infectioncontrol)와건강회복을위한병원설계로평가된다.또한정원에서자연과의접촉이갖는회복력의중요성도강조했다.이처럼파빌리온스타일에코트야드를추가한나이팅게일방식의병원설계는19세기후반부터20세기초반까지미국과영국의현대병원설계의선도적모델이되었다.런던의세인트토마스병원(St.ThomasHospital)은1868년새로운부지에건물을신축하면서나이팅게일이제안한파빌리온스타일을설계에적용했다. 나이팅게일은어린시절부터식물학과압화(pressedflower)에도남다른관심을보였다.특히13세에는영국중부더비셔(Derbyshire)지방에서당시저명한식물학자였던마가렛스토빈(MargaretStovin,1756~1846)과함께식물학탐사를한뒤여기서수집한압화100여개의식물표본을앨범으로만들었는데,이는19세기영국정원의이국적이고특색있는식물종이다수포함되어있어역사적인의미가크다. 나이팅게일은그녀의대표적저서‘간호노트(NotesonNursing,1859)’에서“조화롭고풍성한색감이가득한꽃다발이고열로힘들어하는환자를진정시키고기분을달래주었던사실을잊을수가없다”라고기록하는등환자의회복을돕는식물의가치와자연환경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이러한자연의치유적효용이다만심리적차원에그치는것이아니라신체적으로도효과가있음을지적한점은정원의효용에대한현대적해석과일맥상통한다고할수있을것이다. 저명한신경전문의올리버색스(OliverSacks)박사는그의에세이‘우리에게왜정원이필요한가’에서정원이회복과소생을가져오는한가지사례를소개하였다.뇌신경계기능소실로인해병원실내에서신발끈조차제대로매기어렵던환자가정원에서씨를뿌리는행위를즉각적으로인지했던놀라운사실이다.그는“자연은우리의존재아주깊은심연의그무엇과닿아있음이분명하다.자연과생명체에대한애착을뜻하는‘바이오필리아(biophilia)’는인간삶에핵심적인조건이다”고강조하고있다.올리버색스는‘식물애호가(hortophilia)’라는신조어를사용하기도했는데,이는인간이정원과깊은‘애착의끈’을갖고있으며정원을돌보고관리하며식물과교감함으로써자연과상호작용하려는원초적욕구가본능에내재되어있음을의미하는말이다.그는자연이인간의건강에미치는효능은단순히영적이고정서적인차원뿐아니라신체적이고생리적인차원특히뇌신경영역과관련되어있음을설명하고,“정원은뇌의생리적변화뿐아니라구조적변화까지도영향을미친다고분명히말할수있다”고결론지었다. 2020년‘세계조경연합(InternationalFederationofLandscapeArchitecture:IFLA)’은UN이설정한‘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DevelopmentGoals)’중‘모든이에게건강한삶과안녕을항진함’을달성하기위해조경전문직은동참을적극적으로지지한다고선언한바있다.현대사회에서지속가능한건강사회를위한조경가의역할을강조한것이다. 세계적으로보건의료생태계가비약적으로성장하는데비해간호사는수요·공급의불균형을심각하게겪고있다.특히최근팬데믹으로인해그수요는급증하고있으나공급이이를따라가지못해간호전문인력현장에는위기감마저들고있다.또한현대사회에서고령층과만성질환의비중이높아지면서간호사의수요가광범위하게늘어나게되었고,세계보건기구(WHO)도건강이하나의‘기본권’임을선포하면서지속가능한미래를위해보건의료시스템에서간호사의역할이핵심적임을강조하고있다,그러나의료현장에서간호사부족현상은심각하며지속적이다.그근본원인은고도화된의료기술과환자의중증도증가등으로인해간호현장에서간호사에게부여되는과도한업무와스트레스로인한소진(burn-out)에있다.현장간호인력부족과간호사의소진은결국간호서비스의대상자인환자개개인의건강과회복에직접적영향을미치게되므로세계각국보건의료현장에서중요한현안으로떠오르게되었다. 간호서비스의질은간호사개인의건강과안녕에서출발하기때문에간호사를포함한의료진의재충전과회복을위해지속가능한조치가필요하다.병원의정원은환자와그가족의건강에도긍정적영향을미치지만,의료진과간호사들이양질의간호와의료적돌봄을지속적으로제공하기위해매우중요한요소다.병원정원이환자와가족,의료진모두의건강과회복을위한‘공동의회복재(Restorativecommons)’로서새롭게인식되어야할필요성이여기에있다. ‘첼시플라워쇼2021’의‘플로렌스나이팅게일정원’은19세기보건의료의혁신을가져온위대한인물나이팅게일을기리고,현대간호를창시한그녀의영감및자연과식물에대한그녀의깊은애정과열정을담아냈다.이는역사적‧문화적으로설계되고재현된정원을통해간호의표상인나이팅게일의철학이오늘날의간호사들에게도지속되고있음을강조하는계기가되었다.또이정원은‘첼시플라워쇼2021’을방문한이들에게정원과인간의건강이통합적으로연결되어있다는사실을재확인하게하고,지속가능한건강사회를위해정원의의미를강조한다.특히전세계가팬데믹으로전무후무한위협을받는이시대에자연을통한건강과안녕을위한회복탄력성을새롭게일깨우도록하는데각별한의미가있다. ‘RHS첼시플라워쇼2021’수상작인‘플로렌스나이팅게일정원’은이듬해인2022년나이팅게일탄신일(5월12일)에맞추어런던세인트토마스병원에영구설치돼병원의직원과환자들을위한회복정원(restorativegarden)으로활용될예정이다.세인트토마스병원은위에서언급했듯이나이팅게일의데이터분석과근거기반설계(Evidence-basedDesign)를반영한‘파빌리온스타일’병원설계가적용되었던곳으로,환자경험중심의안전하며회복적인병원건축이최초로이루어진역사적장소이다.또현대간호최초의전문교육기관인‘나이팅게일간호학교’가1860년개교한곳으로서나이팅게일이현대간호의전문성을위해노력하였던간호역사의산실이자현재‘플로렌스나이팅게일박물관’이위치한곳이기도하다.조만간COVID-19가극복된후런던의세인트토마스병원을방문하면플로렌스나이팅게일정원을만날수있게되고,이로써‘정원을통한회복’이라는21세기의료의새로운역사를몸으로체험할수있게될것이다. 참고자료 ·ChelseaFlowerShow2021ShowGardenprofile:TheFlorenceNightingaleGarden–ACelebrationofModernNursing(www.countryliving.com/uk/homes-interiors/gardens/a37385530/chelsea-flower-show-florence-nightingale-garden) ·TheFlorenceNightingaleGarden:ACelebrationofModern-DayNursing(www.rhs.org.uk/shows-events/rhs-chelsea-flower-show/gardens/2021/the-florence-nightingale-garden) ·FlorenceNightingaleGarden,TheBurdettTrustforNursing(www.btfn.org.uk/florence-nightingale-garden) ·커스틴닉슨,박찬호역,‘플로렌스나이팅게일의생애와업적’,대한간호협회,2021. ·성종상·탁영란,‘그린과건강행복:보다나은삶을위한조경의역할’,『한국조경의새로운지평』,한숲,2021. 탁영란/한양대학교간호학부교수,대한간호협회감사,한국전통조경학회부회장
“적정 조경품질, 조경감리에 맡겨야”
[환경과조경이형주기자]유재호한국조경협회감리분과위원장이다른분야기술자가조경공사현장을감리하는불합리한조경감리제도개선을위한국민신문고청원운동에나섰다. 유위원장은지난9일“국민들의대표적인주거형태인공동주택조경공사감리업무에는당연히조경분야감리원이배치돼야하지만국토교통부고시‘주택건설공사감리자지정기준’내부당한조항으로인해아파트공사의90%가넘는1500세대미만의공사는토목분야감리원이조경감리업무를수행하고있다”며조경감리제도개선을위한호소문을발표했다. 지난2018년12월21일조경기술자700명은‘300세대이상주택건설공사에조경감리배치를요청’하는청원서를국토교통부주택건설공급과에전달했다.이에2019년7월18일간담회가개최됐는데,그다음날국토부는“조경공사는토목공사의한공종으로분류되어있어1500세대미만의공사에는조경감리배치로인한토목감리원인원수의감소로수용함이곤란하니향후법령개정등제도개선추진시참고하여검토하겠다”고답변했다. 이에조경계에서는“국토부소관인‘건설산업기본법’상존재하는업역을무시하는처사”란비판이제기됐다. 같은해조경진흥법을근거로설립된‘조경지원센터’에서공동주택건설공사조경감리제도개선보고서를국토부에제출했고2020년4월조경감리원배치를배제한‘주택건설공사감리자지정기준개정안’행정예고에대해환경조경발전재단주체로조경계의견안과수정안을국토부에전달했지만이또한받아들여지지않았다. 유위원장은“생태환경의중요성은더설명할필요가없을정도로부각되고있다.더욱이탄소중립으로가야만하는국가적목표는국토교통부의나아갈방향을명확히제시하고있다.특히삶의질에있어공동주택내조경공사의비중은거듭강조되고있으며아파트브랜드의상품가치나심지어부동산가치에도영향을미치는것으로알고있다”고설명했다. 이어“국토부는묵묵히정반대의길을걷고있다.‘1500세대미만의아파트조경공사는토목감리가감독해도무방하며전문성있는조경감리가배치되면토목감리의배치기간이축소되어문제가있다’라는국토부의논리를어느국민이이해할것인가”라고꼬집었다. 아울러유위원장은‘공동주택건설사업에서조경감리의품질관리현황과개선방안연구’결과를근거로“조경감리배치로공동주택조경공사의품질관리가월등히개선될것”이라며“대한민국건설기술제도의근간이되는건설기술진흥법에명시된기준에의거300세대이상의공동주택조경공사의감리업무에는조경분야감리원을배치해달라”고강력히요청했다. 한편조경진흥법제5조에따라5년마다수립해2022년부터시행되는‘제2차조경진흥기본계획’에는조경감리제도합리화를위한방안도담길전망이다
조용준 CA조경 소장, ‘제4회 젊은 조경가’ 수상 영예
[환경과조경이형주기자]조용준CA조경기술사사무소소장이‘제4회젊은조경가’로선정됐다. 월간환경과조경은지난9일개최된‘젊은조경가선정회의’에서조용준소장이선정됐다고10일밝혔다. ‘젊은조경가’는한국조경의내일을설계하는젊은조경가를발굴하고그들의작품과생각을널리알리고자지난2018년월간‘환경과조경’이제정한상이다. 공모대상은만45세이하의대한민국국민으로▲실험적이고창의적인프로젝트를선보인조경가▲도시환경개선에크게기여한프로젝트를주도한조경가▲국제무대에서한국조경의위상을높이는데기여한조경가다. 월간‘환경과조경’은젊은조경가발굴에더욱힘쓰고자,‘제3회젊은조경가’부터지원뿐만아니라추천을받는방식을추가로도입했다.관련단체및독자로부터후보를추천받아공모에대한참여와기회의폭을넓힌다는취지다. 공모는월간‘환경과조경’지면공고및홈페이지공고,관련단체및업체홍보후,지난10월5일부터11월5일까지이메일,팩스등을통해이뤄졌으며,별도로구성된선정위원회는지원자들의제출서류를바탕으로최종수상자를선정했다. ‘제4회젊은조경가’로선정된조용준소장은서울시립대학교와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조경을공부했다.CA조경기술사사무소소장으로새로운‘광화문광장기본및실시설계’를이끌고있으며,‘워커힐더글라스정원기본및실시설계’,‘세종대로사람숲길기본계획’,‘종로구통합청사설계공모’등국내외다양한프로젝트를수행했다. 개인자격으로‘서울시72시간도시생생프로젝트’공동우수상,‘서울형저이용도시공간혁신아이디어공모’대상을수상한그는즉흥적인기획,전시하지않는그래픽작업등을즐기기도한다. 조용준소장의서울형저이용도시공간혁신아이디어공모대상작‘더스트캡처’는조경설계를대하는그의‘새로움을추구하는태도’를잘보여주는작품이다.또한‘워커힐더글라스정원’처럼재료에대한깊이있는탐구를통해고전적아름다움이돋보이는공간을만드는가하면,‘72시간도시생생프로젝트’처럼공공을위한의미있는장소를만들기도했다.선정위원회는이런점을높이평가해젊은조경가로선정했다. 수상자조용준소장에게는▲젊은조경가트로피▲주요작품을발표하는‘토크쇼’개최▲작품을소개하는월간‘환경과조경’특집호기획▲월간‘환경과조경’지면광고게재등의특전이주어진다. 이번에선정된‘제4회젊은조경가’의주요작품과인터뷰는월간‘환경과조경’2022년1월호에특집으로수록될예정이다.
주신하 서울여자대학교 교수, ‘올해의 조경인 선정’
[환경과조경김모아기자]주신하서울여자대학교원예생명조경학과교수가‘제24회올해의조경인’에선정됐다. 월간환경과조경은9일개최된‘제24회올해의조경인선정회의’에서올해조경분야발전에크게공헌한단한명에게수여하는‘올해의조경인상’에주신하교수가선정됐다고밝혔다. 월간환경과조경은1998년부터한해동안조경분야발전에공헌한이들의업적을기리기위해‘올해의조경인’을선정해왔다.매년연말관련단체및전국독자들의추천을받아학술·산업·정책·특별상등4개부문에서부문별1인총4인의올해의조경인을선정해왔으며,2018년부터는공적을더욱뜻깊게기리고자단한명의‘올해의조경인’을선정하는방식으로변화를꾀했다. 이번제24회올해의조경인후보추천은환경과조경홈페이지공고,관련단체및업체홍보를통해지난10월5일부터11월5일까지이메일,팩스등을통해접수를받았으며,역대올해의조경인수상자,조경관련단체장등으로구성된선정위원회심사를통해최종수상자를선정했다. 제24회올해의조경인으로선정된주신하교수는한국조경학회경관계획연구회에서다양한연구를수행했고,한국경관학회수석부회장과회장으로활동하며경관자원과경관계획의중요성을널리알리는데기여한공로를인정받았다. 주신하교수는경관법을제정하고보완하는데참여해주도적으로임했으며,‘대한민국국토경관헌장’의연구책임을맡아한국국토경관의미래상을제시했다. 또한여러지자체의도시및지역경관계획을수립하고경관자원조사를진행한점,도시경관분석을위한경관형용사목록을작성해정량적도시경관연구의기초를다진점,환경조경나눔연구원상임운영위원으로활동하며조경의사회적역할과영역을제시하고'어린이조경학교'의교장을맡아어린이교육등조경의사회적저변을넓히는데크게기여했다는점이높은평가를받았다. 제24회‘올해의조경인’에대한자세한인터뷰내용은월간‘환경과조경’2021년12월호에수록될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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