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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산 펜타힐즈 푸르지오, 어린이 정원 “뜰 벗”
    “기존 놀이터 대신 우리 아이들에게 자연을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 ‘아이들을 위한 정원’을 조성한 아파트 단지가 있다. 경산 펜타힐즈 푸르지오의 작가정원으로 조성된 어린이 정원 ‘뜰 벗’이 그곳이다. 경산 펜타힐즈 푸르지오는 753세대 규모의 주거 단지로, 다섯 개의 주동에 둘러싸인 중심 공간에 넉넉한 크기의 작가 정원을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단지 중심부에는 UZ센터를 비롯해 어린이집과 연계된 선큰 공간이 위치해 있어서 디자인적인 제약요소가 되고 있으며, 토심이 0.5m 밖에 확보되지 않은 옥상공간이어서 식재나 시공이 불리한 환경이다. 김승민 작가(디자인 봄 대표)는 이곳에 “어린이 수목원을 조성해 달라”는 발주처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현장의 약점을 고려하여 놀이, 전시, 자연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을 담은 ‘뜰 벗’ 정원을 조성했다. 아이들 스케일, 어른들에겐 향수 펜타힐즈의 어린이 정원인 ‘뜰 벗’은 크게 이이들의 공간인 ‘어린이 정원’과 식물을 다채롭게 체험하는 공간인 ‘체험 정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정원의 입구는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식재에 포인트를 줬다. 초화와 수목이 잘 어우러진 인상적인 식재를 통해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감성을 파고든다. 정원으로 들어가는 게이트를 열면 아이들의 스케일에 맞춰 조성된 어린이 정원이 펼쳐진다. 작은 스케일의 정원은 아이들에게 난쟁이 나라에 온 듯한 동화적 환상을 심어주고 어른들에게는 어릴 적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이곳은 어린이 중에서도 특히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조성됐다. 작은 조형물과 낮은 돌담 등 작은 스케일의 공간을 통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정원을 만들고자 했다. 정원에 지어진 작은 돌집은 동화 속 과자의 집을 연상케 하고, 정원 곳곳에 아이들에게 친숙한 고양이와 부엉이 조형물이 숨겨져 있어 호기심을 자극한다. 정원은 디테일, 담장과 동선이 만드는 공간의 연계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요소도 특징이지만, 무엇보다 이 정원의 핵심적인 요소는 동선과 돌담이다. 정원의 담장과 동선이 서로 어우러지며 재미난 공간의 연계를 만들어 내고 있다. 돌담은 평면적으로는 빙글빙글 도는 팽이를 모티브로 디자인했으며, 공간의 흐름에 따라 높낮이를 달리해 정원에 생동감을 더하고 있다. 아이들은 돌담을 따라 걷거나 위에 앉아서 쉬기도하고 돌담을 뛰어넘으며 창의적인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바닥포장은 데크, 판석, 디딤석, 모래포장 등 매우 다양한 재료들이 사용돼 공간에 따라 변화하는 경관과 재미를 선사한다. “내 어릴 적 놀던 곳, 키만한 담장이 둘러쳐진 정원” ‘체험 공간’은 식물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식물 전시 공간으로 이뤄졌다. 전체적으로는 황금측백이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식물 체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트렐리스가 도입되었고, 오래된 수목원의 느낌을 주는 죽은 노간주나무가 매우 인상적이다. 전체적인 식재는 토심이 얕은 인공지반이라는 점을 고려해 대형목은 심지 않았으며, 아파트 단지 특성상 식물생육 및 관리를 고려한 소교목, 관목, 초화류를 선정해 심었다. 특별히 마운딩을 통해 리듬감 있는 녹지를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아이들 놀이터가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기성 놀이시설물에 기댄 비슷비슷한 놀이터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아파트 단지에 지어지는 놀이터는 특색보다는 공식이 눈에 보일 정도로 뻔한 느낌이다. 물론 푹신푹신한 탄성고무칩을 뛰어다니고동화캐릭터가 그려진놀이시설물을 오르내리는 것도 아이들에게는 신나는 일이다. 하지만 나무, 꽃, 흙 등 자연을 보고 만질 수 있는 공간을 함께 선사하는 것은 우리 아이들에게 얼마나 멋진 일이 될까.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유년의 기억을 줄 것인가! 아파트 정원의 새로운 도전 영역이 떠오르고 있다. <인터뷰> 공동주택 정원 활성화, 다양한 주체간 소통 필요한 시점 Q ‘뜰 벗’ 설계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A 경산 펜타힐즈 푸르지오 작가 정원은 ‘어린이 수목원’이라는 테마로 설계되어야 했다. 하지만 이러한 테마를 수용해 아이들에게는 동화적 환상을 심어주는 동시에, 어른들에게도 내 집 앞의 정원을 방문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할 수 있는 정원을 만들고자 했다. 공동주택 정원은 개인 정원이 아닌 만큼 다양한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Q 주거 단지 정원에접근하는 작가만의철학은 무엇인가? A 처음 주거 단지의 정원을 조성할 때에는 매우 경직된 자세로 설계에 접근했다. 정원의 본질은 가꾸는 것이므로, 가꿀 수 있는 정원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기본적인 정원 설계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 노력했다. 하지만 아파트 조경은 안전을 중시하는 동시에 불특정 다수가 즐기는 공공 정원이어야 한다. 현재 그에 맞는 적절한 형식과 나만의 스타일을 찾아가는 단계다. 변화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고수해 온 세 가지 요소가 있는데 담장, 동선, 햇빛이 그것이다. 이 세 요소를 통해 정원에 메시지를 담고, 이용자와 교감하고자 한다. Q 주거 단지 정원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A정원을 조성하면서 주민들이 나의 설계를 이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걱정해 본 적이 없다. 하지만 건설사와 시행사가 나의 설계를 받아줄지에 대한 걱정은 많았다. 실제로 현장 직원을 설득하지 못해 포기한 설계안도 있다. 작가 정원을 만든다는 것은 기존 주거 단지의 조경과는 차별화된 경관을 만들겠다는 시도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이러한 시도를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가 부족한 것 같다. 아직 아파트 정원이 정착되지 않은 상태여서 시행사, 건설사, 주민, 작가 간의 깊이 있는 대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정원 작가간의 소통도 많아지면 좋은 주거 단지 정원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박광윤lapopo21@naver.com
    • 2019-08-02
  • 미술관 속 아파트, 디에이치 아너힐즈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현대건설이 국내외 유명 조경·공간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아파트의 새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현대건설은 8월말 입주 예정인 '디에이치 아너힐즈(이하 아너힐즈)' 현장을 29일 공개했다. 아너힐즈는 현대(Contemporary)적 디자인과 현대건설의 장인정신이 결합된 최고의 작품을 뜻하는 ‘현대미술관’을 새로운 컨셉으로 내세웠다. ‘현대미술관’은 ▲계절의 변화에 반응하여 드라마틱한 경관을 연출할 수 있는 ‘수목이 만드는 명작’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더해지는 ‘시설이 만드는 명작’ ▲세련된 현대적 감성과 예술성이 가미된 ‘공간이 만드는 명작’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특히 영국의 공간예술가 신타 탄트라, 박명권 작가(그룹한 어소시에이트), 정욱주 서울대 교수 등 국내외 정상급 조경·공간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일상의 품격을 한단계 높이고자 했다. ‘수목이 만드는 명작’의 테마에 맞춰 현대건설은 설계단계부터 최고급 수목을 선별해 공사에 미리 반영했다. 기존의 아파트 조경공간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수형의 소나무와 반송이 단지의 주요 공간에서 압도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특대형 공작단풍과 배롱나무, 제주도에서 들여온 윤노리나무와 제주팽나무 등 낙엽수도 거대한 숲의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아너힐즈만의 특별한 시설도 눈길을 끈다. 시설물은 현대건설의 특화기술이 반영된 석가산을 비롯해 8개의 커뮤니티 폴리, 해외 예술가의 조형물과 유럽산 휴게시설물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광장에는 영국의 공간예술가 신타 산트라(Sinta Tantra)가 디자인한 'Compose Motions'과 어우러지는 수경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테이블, 의자 등 휴게시설물도 유명 디자이너의 시설물을 들여왔다. 이탈리아의 대표 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시그니처인 'Proust',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 론 아라드의 대표작 'Folly'가 단지 곳곳에 배치돼 있다. ‘공간이 만드는 명작’은 각 분야의 거장과의 협업을 통해 구현되었다. 신타 탄트라의 독특한 디자인을 녹여낸 예술 놀이터는 공동주택 최초로 해외 예술가와 협업한 조형 놀이공간으로 독특한 색상 패턴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그는 사전점검기간에 입주자에게 직접 작품 설명을 진행할 정도로 이번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자리에서 신타 탄트라 작가는 "자연의 움직임에 순응하는 평화로움과 어린이들의 순수한 열정을 작품 속에 담고자 했다"며 "공공미술 아티스트로서 실재하는 공간에서 실재하는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는 프로젝트는 언제나 즐겁고 신나는 일"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단지 커뮤니티시설 중정에 조성한 헤리티지 가든은 정욱주 서울대 교수의 작품이다. 안개가 피어오르는 대모산의 고즈넉한 풍경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정욱주 교수는 준공 후, 정기적인 가드닝 교실을 열어 헤리티지 가든의 관리 기법과 다양한 조경 지식을 입주민들에게 공유할 예정이다. 직관적인 조형 디자인이 특징인 펭귄과 수달 놀이터는 박명권 작가(그룹한 어소시에이트 회장)의 노력이 녹아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차별화된 조경계획을 바탕으로 그간 재건축조합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왔고, 조합측으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며 "건설사의 차별화된 상품과 조합의 안목이 시너지를 발휘한 선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준호 현대건설 건축주택조경팀 팀장은 "강남권 고급 주거 브랜드인 디에이치의 차별화 상품을 발굴하기 위하여 수년간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고, 드디어 그 결과를 보여줄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조경 상품을 구현해 낼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각오를 말했다.
    • 나창호ch_19@daum.net
    • 2019-07-29
  • 환경과조경 2020년 10월
  • 2021 최신판 CONQUEST 조경기사·조경산업기사 필기정복
  • 부동산투자론
공모전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 2020 DSD삼호 조경나눔공모전 주거단지 보행공간 디자인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1. 주제 “걷는 것은 자신을 세계로 열어놓는 것이다 발로 다리로 몸으로 걸으면서 인간은 자신의 실존에 대한 행복한 감정을 되찾는다"(다비드 르 브르통) 도시의 주거와 일상생활에서 걷는 것만큼 소중하고 건강한 경험은 없다 걷는 사람은 전신의 감각을 열고 매순간발밑에 밟히는 땅을 느끼며 환경을 경험하고 기억한다 우리에게는 고밀한 고층 아파트단지에서도 편안하고 즐겁게 걸으며 풍성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경험할 권리가 있다. 이번 공모전의 대상지는 수도권 교외 도시 외곽의 평범한 주거단지다 대한민국 어디서나볼 수 있는 고층 아파트 단지다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주거단지에서 삶의 질은 결국 보행공간의 디자인에 달려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마음껏 걷고 앉고 쉬며 일상을 풍요롭게할 수 있는 중심보행가로와 거점 공간 디자인에 조경 건축 도시 분야 학생들의 슬기로운 아이디어를 초대한다. 2. 공모전 일정 ○ 참가신청 : 2020년 9월 28일(월) 17시까지 ○ 작품접수 : 2020년 11월 2일(월) ~ 4일(수) 17시까지 ○ 작품심사 : 2020년 11월 10일(화) ○ 결과발표 : 2020년 11월 13일(금) ○ 작품전시 : 2020년 11월 16일(월) ~ 11월 23일(월) ○ 시 상 식 : 2020년 11월 20일(금) ○ 공모전 진행 참가신청부터 작품전시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함 3. 시상 ○ 대상 1작품 / 디에스디삼호 회장상: 상금 3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최우수상 2작품 /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원장상: 상금 100만원,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우수상 3작품 / 환경과조경 발행인상:상금 50만원, 상장,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 가작 5작품 이내 / 상장, 상품(환경과조경 1년 구독권) 4. 대상지 개요 ○ 아파트단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내리545번지 일원 5. 설계 내용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 + 주요 거점 디자인  단지(A1, A2블럭) 내 중심보행가로와 주변 공간의 디자인(A1블럭과 A2블럭 연결보행로 포함)  주요 거점(예: 광장, 학교 주변 등)의 공간 디자인  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보행 환경 고려 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제안  스마트한 공간 및 시설 제안 6. 문의처 환경조경나눔연구원 전화 02-585-4251 / 팩스 02-585-4240 / 이메일 lwi2020@naver.com
  • 서울역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 서울역은 한양도성의 관문, 최초의 철도환승역으로 도시화ㆍ 산업화를 이끈 교통의 중심지로 하루3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철도역이며, 최근 서울역 일대는 서울로 7017을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추진으로 서울역 동부와 서부가 하나의 도보 생활권으로 이어진 도심의 대표적인 공간입니다. 아울러, 서울역 공공성 강화사업 일환으로 서울로와 서울역사를 연결하는 보행로와 구서울역사 옥상 주차장을 대규모 휴게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20여 년간 방치된 구서울역사의 폐쇄램프는 도심에 보기 드문 특색있는 공간으로 서울로와 서울역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폐쇄램프를 어떤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사업에 적극 반영하고자 공모를 추진하오니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1. 공 모 명 : 서울역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 2. 공모내용 : 서울역 일대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구서울역사에 20여 년간 방치된 폐쇄 램프를 다양한 도심활력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모 3. 공모기간 : 2020. 08. 06. (목) ~ 2020. 09. 14. (월) 4. 공모일정(안) - 공모기간 : 2020. 08. 06. (목) ~ 2020. 09. 14. (월) - 현장설명회 : 1회차 - 2020. 08. 13. (목) 14:002회차 –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장소 : 공모 대상지(자세한 위치 홈페이지 공지) - 공모접수 : 2020. 09. 14(월) 17:00까지 제출 - 발표일자 : 2020. 09. 21(월) 중 /심사결과 및 당선작은 공모 홈페이지 공개 및 개인통보 예정 - 시상식 및 당선작 전시 : 2020. 10. 07(수) ~ 18(일) /시상식・전시 일시, 장소 등은 향후 안내 5. 참가자격 : 서울로에 관심있는 개인, 단체(팀) 누구나팀 당 최대 3인으로 제한(팀장포함) 6. 제출물 및 제출방법 - 신청서 및 동의서: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입력 (양식제공) - 제출물 작품패널 : A1 (594×841㎜) 1매 / 10㎜ 폼보드 위 부착 작품설명서 : A4 (297×210㎜, 양식제공) USB : 작품패널 파일, 작품설명서 파일, 신청서 및 동의서 스캔본 - 현장제출 제출기간 : 2020년 09월 14일(월) 10:00 ~ 17:00까지 제출장소 : 서울시청사 본관1층 로비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장소변경시 홈페이지 공고 7. 선정혜택 - 상금 및 상장 : 총 5작품에 총 시상금 1천 5백만원 1등작(1개팀):500만원 2등작(1개팀): 400만원 3등작(1개팀):300만원 4등작(1개팀):200만원 5등작(1개팀):100만원 - 표창훈격 : 서울특별시장 - 혜 택 : 현상설계 공모시 최종심사 작품으로 참여권 부여 - 시 상 식 : 2020년 10월 7일(수) 예정 ※ 접수 결과 및 심사 결과에 따라 시상 내역은 조정 될 수 있음. ※ 제세공과금은 담청자 부담임.